상하이협력기구

상하이협력기구

[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 上海協力機構(상해협력기구) ]

요약 중국·러시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 등 6개국이 설립한 정부간 기구.
설립일 2001년 06월 15일
설립목적 회원국 상호간 신뢰와 우호 증진, 각 분야의 협력 관계 구축, 역내 평화·안보·안정을 위한 공조체제 구축
주요활동/업무 상호신뢰회복과 합동군사훈련, 테러와 분리주의·극단주의 척결, 포괄적 동반자 관계 구축
소재지 중국 베이징
가입국가 중국·러시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2004)

약칭은 SCO이다. 상하이기구라고도 한다. 1996년 중국·러시아·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이 참가한 가운데 상하이에서 열린 5개국 회담에서 처음으로 거론되었다. 이어 2000년에 우즈베키스탄이 합류한 뒤, 2001년 6월 15일 상하이에서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지역간 기구이자 정부간 기구로, 최고의결기구는 해마다 한번씩 열리는 정상회담이다. 이 회담은 매년 러시아 알파벳 순서에 따라 돌아가면서 개최한다. 의장국은 정상회담 개최국 정상이 맡는다. 산하기구로는 사무국, 역내 테러척결센터와 외무장관협의회 등 4개의 협의회가 있다. 사무국은 베이징[北京], 역내 테러척결센터는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슈케크에 있다.

설립 목적은 회원국 상호간의 신뢰와 우호 증진, 정치·경제·무역·과학기술·문화·교육·에너지 등 각 분야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구축, 역내 평화·안보·안정을 위한 공조체제 구축, 민주주의·정의·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국제정치·경제질서 촉진 등이다.

기본 이념은 국제연합헌장의 목적과 원칙 준수, 상호독립과 주권존중 및 영토적 통합 존중, 회원국 사이의 내정간섭과 무력 사용 및 사용 위협 배제, 회원국 사이의 평등 원칙 준수, 모든 문제의 협의를 통한 해결, 역외 국가·기구와 적극 협력 모색 등이다.

설립 이후 테러와 분리주의·극단주의 척결을 위한 상하이협약 채택, 역내 대 테러기구 설립 혁약, 기구의 발전 목표와 협력의 제도화에 대한 공동성명, 회원국 사이의 포괄적 동반자 관계 구축에 대한 공동성명 등을 이끌어냈다.

2023년 기준, 회원국은 총 9개 국가로 중국, 러시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인도, 이란이 가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