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루드하우스궁전

홀리루드하우스궁전

[ Palace of Holyroodhouse ]

요약 영국 스코틀랜드 로디언주(州)의 주도(州都)인 에든버러에 있는 궁전.
홀리루드 하우스 궁전

홀리루드 하우스 궁전

국가 영국
구분 궁전
소재지 영국 스코틀랜드 로디언주 에든버러
건립기간 1128년

스코틀랜드 수도인 에든버러에 있는 궁전으로, 현재 엘리자베스 여왕이 스코틀랜드에 머물 때 이용하는 궁전이다. 홀리루드는 그리스도가 처형된 십자가를 뜻한다. 1128년 홀리루드 사원(Holyrood Abbey)을 방문하는 귀족들의 숙소로 지어졌으며, 16세기 초에 스코틀랜드왕 제임스 4세 때부터 궁전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1671년 찰스 2세가 개축하면서 현재의 모습이 갖추어졌다. 현재는 엘리자베스 여왕이 매년 5월과 7월에 스코틀랜드를 방문할 때 궁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밖에 국가의식과 공식행사도 열린다. 여왕이 머물지 않을 때는 연중 일반에 개방되고 있다.

우아한 여성적 분위기와 화려한 프랑스식 궁전양식이 잘 어우러져 있다. 16세기 후반 엘리자베스 1세에 의해 처형된 메리 여왕과 그 애인인 음악가이자 비서인 데이비드 리치오(David Rizzio)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여왕의 사촌동생으로서 2번째 남편이 된 단리 경(卿)은 당시의 복잡한 정치상황 속에서 친구를 시켜 만삭이던 여왕의 목전에서 리치오를 살해하였다.

궁전 안에는 메리 여왕이 살던 공간인 '여왕의 거실(Throne Room)'이 있고, 스코틀랜드 역대 왕들의 초상화와 미술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궁전 뒤로는 '아더왕의 의자'라는 뜻의 ‘아더의 시트(Arthur's Seat)’ 및 ‘솔즈베리 크래그(Salisbury Crags)’라는 이름의 바위가 있고, 궁 주변에는 작은 언덕과 호수를 낀 산책길, 홀리루드 공원 등이 있다.

궁전에서부터 종교개혁가 존 녹스(John Knox)의 집을 거쳐 에든버러성(城)에 이르는 1.6km 남짓의 길을 로열 마일(Royal Mile)이라고 부르는데, 에든버러 구시가지의 중심지로서 가장 넓고 번화한 거리이다. 자갈을 깔아 만든 로열 마일의 연변에는 카페와 박물관 등이 늘어서 있고 옛 스코틀랜드 국회의사당은 현재 변호사의 집회소로 사용되며, 근처에는 국립스코틀랜드도서관·에든버러대학교·왕립스코틀랜드박물관 등이 있다. 

참조항목

메리, 에든버러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