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천산군립공원

강천산군립공원

[ 剛泉山郡立公園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 팔덕면(八德面)에 있는 군립공원.
강천산군립공원

강천산군립공원

국가 한국
구분 군립공원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 팔덕면
지정일 1981년 01월 07일
면적 15.694㎢
명물 강천호, 강천산 구름다리·전망대, 가을 단풍, 강천산 계곡

면적은 15.694㎢이다. 수려한 산세와 울창한 숲, 기암괴석과 수십 리에 이르는 깊은 계곡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어 1981년 1월 7일 국내 최초로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크게 자연보호지구·자연환경지구·취락지구·집단시설지구로 나뉜다.

용천산(龍天山)으로도 일컬어지는 강천산(583.7m)은 광덕산(廣德山:565m)·산성산(山城山:603m)과 맞닿아 있는데, 특히 '호남의 소금강'으로 불릴 정도로 자연 경관이 뛰어나다. 산세가 높지 않고 웅장하지도 않지만, 사시사철 끊이지 않고 흐르는 계곡의 맑은 물과 빼어난 봉우리, 15개가 넘는 크고 작은 계곡이 곳곳에 산재하고, 순창 삼인대(三印臺: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27)·신선대(神仙臺), 병풍바위·범바위·어미바위·부처바위, 비룡폭포·구장군폭포·약수폭포 등 이름난 곳이 많다.

봄이면 진달래·산벚꽃이 흐드러지고, 여름에는 많은 피서 인파가 계곡을 찾는다. 특히 11월 초순에 온 산을 붉게 물들이는 아기단풍활엽수가 만들어 내는 단풍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산 입구와 해발고도 300m 능선에 각각 호수가 있는데, 전자를 강천1호, 후자를 강천2호라고 부른다.

암봉 아래에는 통일신라시대의 승려 도선(道詵)이 창건한 강천사가 있는데, 이 곳에 강천사 석탑(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92)과 입구의 강천사 모과나무(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97) 등의 문화유적이 있다. 주변 관광지로 내장산(內藏山:763m), 백양사(白羊寺), 담양댐, 고추장 민속마을, 향가유원지, 팔덕면의 산동리 남근석(山東里男根石:전북특별자치도 민속자료 14), 섬진강 체육공원, 추령 장승촌, 회문산 자연휴양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