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대장동

[ Daejang-dong , 大壯洞 ]

요약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의 법정동.
위치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면적(㎢) 3.47㎢
행정구분 법정동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오정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강서구 오곡동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강서구 오쇠동, 서쪽으로는 계양구 박촌동동양동, 남쪽으로는 오정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3.47㎢ 로 부천시 전체 면적의 6.5%를 차지한다.

역사

대장(大壯)이라는 지명은 이 지역이 풍수지리적으로 볼 때 우뚝 선 사람이 태어나는 지형으로, 우뚝 선 사람이란 곧 '대장(大將)'을 뜻한다고 풀이하여 이를 '대장(大壯)'으로 표기하였다고 전해진다.

조선시대에는 부평군(富平郡)은 주화곶면(注火串面)에 속한 지역이었다.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부천군이 신설되었고, 그 결과 대장리는 부천군(富川郡) 오정면(吾丁面)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다. 1973년 부천군이 폐지되고, 소사읍이 부천시로 승격되면서, 오정면은 김포군으로 편입되었고, 대장리도 김포군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다. 1975년 오정면이 부천시로 환원되었고, 이에 따라 대장리도 대장동으로 승격하여, 부천시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1988년 부천시가 구(區) 체제로 개편되면서 대장동은 중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1993년 부천시 중구가 원미구와 오정구로 나누어지고, 남구가 소사구로 개칭되면서, 대장동은 오정구 관할이 되었다. 2016년 책임읍면동제 시행으로 부천시의 구 체계가 폐지되어 대장동을 관할했던 오정구도 폐지되었으나, 2024년 다시 구 체제로 전환하면서 대장동은 오정구 관할의 법정동이 되었다.

현황

김포평야의 남쪽 끝에 위치한 지역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농경지로 이루어져 있다. 인근에 위치한 김포국제공항 때문에 서울 인근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관내 동쪽에 소규모 취락이 형성되어 있으며, 서쪽에는 부천폐기물종합처리장과 하수정화사업소가 위치한다. 2019년 3기 신도시의 일환으로 대장동 일대 부지에 2만호 규모의 주택을 건설하는 대장신도시 개발 계획이 발표되었고, 2029년까지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조항목

부천시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