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북동

운북동

[ Unbuk-dong , 雲北洞 ]

요약 인천광역시 중구에 있는 동.
운북동

운북동

조선시대에 인천부 영종면에 속하였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북촌리·예호리·후소리 각 일부와 서곶면의 장구도를 병합하여 운북리(雲北里)라 하고 부천군 영종면에 편입되었다.

1973년 부천군이 폐지됨에 따라 옹진군에 편입되었다가 1989년 영종면이 인천직할시 중구에 편입되어 운북동이라 개칭하였다. 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로 인천직할시가 인천광역시로 승격되었다.

법정동인 이 동은 영종도행정동인 영정동에서 관할한다. 지명은 백운산 북쪽에 있는 마을이라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옛 지명에 강촌말·금산말·고염나무골말·논골말·동강말·벌말·예단포말·장촌말·장구염말·백호현·장골·송골·박달골 등이 있다.

인천해양경찰서 영종도송신소가 있으며, 지역 출신 인물로 1960년대에 대법원장을 지낸 조진만(趙鎭滿)이 있다.

참조항목

중구, 영종동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인천광역시 운북동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도에 있는 법정동   인천부 영종면에 속하였던 지역이었으나 한때 부천군에 편입되었다가 1989년 영종면이 인천직할시 중구에 편입되어 운북동이라 개칭하였다. 지명은 백운산 북쪽에 있는 마을이라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운북동은 행정동인 영종동에서 관할한다. 서쪽에 예단포항이 있으며 해안가를 따라 택지가 조성되어 미단시티가 예정되어 있다. 교통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가 관통하며 금산 인터체인지를 통해 연결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