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황산

봉황산

요약 강원도(북한) 법동군 노탄리(로탄리, 蘆灘里)와 금평리(金坪里) 사이에 있는 산.
위치 강원도 법동군
높이 1,279m

높이 1,279m이며 마식령산맥의 지맥인 명의덕산맥의 주봉이다. 기반암은 편마암·석회암·규암·천매암 등이다. 중생대 쥐라기백악기에 생긴 산지가 제3기에서 중신세까지 준평원이 되었다가 중신세 말부터 시작된 신기 구조운동에 의하여 여려 차례 융기하면서 생겼다.

북동쪽으로 약 4.5㎞ 떨어진 형제봉(1,140m)과 남서쪽으로 약 3㎞ 떨어진 삿갓봉(1,309m) 등의 높은 산들과 이어져 있다. 서쪽 비탈은 임진강의 지류, 동쪽 비탈과 남쪽 비탈은 고미탄천의 지류에 의하여 심하게 깎여 경사가 35˚ 이상으로 가파르고 바위가 드러난 곳이 많다. 따라서 산에 오르려면 어유리(魚游里)의 직고개 쪽에서 산 능선을 따라 올라가야 한다. 산마루 북쪽의 경사가 완만한 산등성이에는 500여 정보의 봉황산방목지가 펼쳐져 있어 소와 양을 방목한다.

해발 500m 아래에는 소나무·잣나무·가래나무·일본잎갈나무 등이 자라고, 500~800m 사이에는 참나무를 기본으로 하는 활엽수 혼합림, 800~1,200m 사이에는 참나무·피나무·물푸레나무·단풍나무·박달나무·고로쇠나무 등의 활엽수림이 분포한다. 해발 1,200m 이상에는 젓나무를 비롯한 아한대성 식물이 자란다. 머루·다래·오미자·당귀·만삼·버섯·고사리·고비·참나물 등의 임산물이 풍부하고, 곰·멧돼지·노루·오소리·너구리·산토끼 등의 동물도 많이 산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