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문화축제

강화도문화축제

[ Ganghwa Cultural Festival , 江華島文化祝祭 ]

요약 인천광역시 강화군에서 해마다 10월 초에 열리는 문화축제.
강화도문화축제

강화도문화축제

국가 대한민국
분야 문화예술
주최시기 및 기간 매년 10월
개최장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시작년도 1998년
행사내용 전야제행사, 제례행사, 문화예술행사, 전시행사, 경연행사

1998년 참성단축제로 시작되어 2000년에 강화도문화축제로 명칭이 바뀌었다. 단군왕검이 홍익인간의 이념과 국태민안을 위해 하늘에 올린 제(祭)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는 행사로, 참성단의 역사적 의미를 조명하고 국가의 안녕과 발전을 기원하며 지역민의 화합과 관광도시로 발돋음하기 위해 다채로운 행사를 펼치고 있다.

주요 행사에는 전야제, 철종등극행렬 및 즉위식재연, 개천대제, 칠선녀성무, 서해안풍어제, 고인돌이벤트, 금속활자고려대장경 인쇄 재연, 강화민속공연, 천제체험 등이 있다. 이 밖에 신미양요사진전, 강화예술문화협의회의 허수아비공모전, 이규보강화학파 4인의 고(古)도서 전시, 강화도를 배경으로 한 미술작품 전시회 등의 전시행사와 강화역사퍼포먼스, 강화진품명품, 강화역사골든벨 등의 무대행사, 내가 그리는 강화역사, 돌탑쌓기, 순무요리대회, 휘호대회, 주부백일장, 학생사생대회, 가족등산대회, 완초공예품경진대회 등의 주민 참여행사가 있다.

전야제행사는 철종 임금을 기리기 위한 강화도령선발대회를 시작으로 불꽃놀이, 축하공연으로 이어진다. 서해안풍어제는 풍어를 기원하고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공연으로 국가무형유산 김금화의 공연이 선보인다. 개천대제는 마리산 상설공연장에서 2회 봉행하며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체험행사도 가진다. 고인돌이벤트는 세계 거석문화 및 고인돌 축조 과정을 전시하고 관광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고인돌 축조 재연과 움집만들기, 불피우기 등을 시연한다. 금속활자 및 고려대장경 인쇄 재연 행사는 우리나라 인쇄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행사로 일반인이 참여하여 완성품을 소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