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현·고잔동

논현·고잔동

[ Nonhyeon, Gojan-dong , 論峴古棧洞 ]

요약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있는 동.
위치 인천 남동구
면적(㎢) 18.09㎢
문화재 논현포대(인천유형문화재 6)
인구(명) 5만 7495명(2008)

면적 18.09㎢, 인구 5만 7495명(2008)이다. 인천부 남동면 지역으로, 1914년에 부천군에 편입되었다. 1940년에 인천부에 편입되었으며, 1946년에 논현동과 고잔동으로 개칭하였다. 1981년에 남구에 편입되었고, 1988년에 남동구에 편입되었다. 1998년에 논현동과 고잔동을 통합하여 논현·고잔동으로 개칭하였다.

행정동인 논현·고잔동은 법정동인 논현동(論峴洞)·고잔동(古棧洞)으로 이루어져 있다. 논현동은 고개에 논이 있어 논고개라고 하였는데, 이것이 한자어로 논현이 되었다는 설과 사신들이 중국 대륙으로 떠날 때 논현포구에서 전송 나온 가족들과 이야기하면서 넘은 고개라고 해서 이렇게 불렀다는 설이 있다.

논현동은 주로 염전과 논밭이 있던 지역이었다. 특히 소래포구는 싱싱한 생선의 직거래장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꽃게와 새우가 유명하다. 현재는 제2경인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가 완공되고 소래대교가 건설되어 교통이 편리해졌고, 인천남동공업단지와 많은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 있다. 고잔동은 한때 패류 채취와 염전으로 유명한 지역이었지만, 최근에는 해면을 매립하여 남동제2공업단지가 조성되었다.

문화재로는 논현동에 논현포대(인천유형문화재 6)가 있다. 이 시설은 1897년에 인천과 부평 연안을 방비하기 위해 축조한 것이다.

참조항목

남동구, 논현포대

역참조항목

논현동, 고잔동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인천광역시 논현고잔동 인천광역시 논현고잔동 인천광역시 남동구의 행정동 인천광역시 남동구 바닷가에 위치하는 지역으로 대부분이 남동국가산업단지가 있는 공단지역이며 동쪽에 고층아파트가 밀집된 주택가를 이룬다. 남쪽으로는 송도신도시가 있으며 동쪽은 군자대교를 건너 월곶포구가 있고 근래 새롭게 리모델링한 소래포구 종합어시장이 인근에 위치한다. 공단을 상징하는 남동타워가 있으며 공공기관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 도로교통공단 인천운전면허시험장이 위치하고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