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동

중앙동

[ Jungang-dong , 中央洞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에 있는 동.
중앙동

중앙동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면적(㎢) 1.42㎢
문화재 전주객사(보물 583)
인구(명) 9708명(2008)

면적 1.42㎢, 인구 9708명(2008)이다. 동쪽으로 전동에 접해 있고, 서쪽으로 중화산동, 남쪽으로 동완산동에 면해 있고, 북쪽으로 진북동에 면해 있다.

전주군 부서면 지역이었으며, 1914년에 일계리, 이계리 각 일부를 병합하여 대정정(대정정) 3정목으로 개칭하여 전부면에 편입되었다. 1946년에 중앙동으로 개칭하였고, 1957년에 망성동(望城洞)·선화동(宣化洞)·종동(鍾洞)을 병합하여 망성동을 중앙동 1가로, 선화동을 중앙동 2가로, 중앙동을 중앙동 3가로, 종동을 중앙동 4가로 개칭하였다. 1973년에 중앙동 1∼4가, 선화동을 통합하여 중앙동으로 개칭하였다. 행정동인 중앙동은 법정동인 중앙동·다가동(多佳洞)·고사동(高士洞)·태평동(太平洞)으로 이루어져 있고, 자연부락으로 행동이 있다.

전주시보건소, 전주관광호텔 등이 있으며, 선화당터와 비장청터·수비대청터·팔달루터·응청당터·전주우체국터·관풍각터가 남아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전주시 중앙동 전주시 중앙동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의 법정동 전주시 중앙동은 전주시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예전에는 전라북도 도청소재지였다. 전주의 중심 상권이었던 중앙시장이 있고 상가들이 밀집되어 전주의 원도심부로 유명한 곳이다. 근래 중앙동은 인구의 감소와 상권의 이동으로 인해 점차 도심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최근 도심 재개발 사업으로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전라감영이 위치하고 있으며 전주 영화의거리, 공구거리 등 예전 중앙동이 원도심으로 번성하는 시기에 조성된 거리들이 추억의 장소로 남아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