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전동

화전동

[ Hwajeon-dong , 花田洞 ]

요약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동.
화전동

화전동

위치 경기 고양시 덕양구
면적(㎢) 7.43㎢
인구(명) 9693명(2008)

동쪽에는 봉산, 북쪽에는 망월산이 있고, 서쪽에는 창릉천이 흐른다. 예부터 이 지역에 각종 꽃들이 많아 꽃밭을 이루었다 하여 화전리라고 불렀다. 동 이름은 화전리에서 유래하였다.

1914년 고양군 신혈면과 하도면 및 경성부 은평면 일부를 통합할 때, 경기도 고양군 신도면 화전리·향동리·덕은리라고 하였다. 1967년 고양군 신도면 화전출장소로 승격되었고, 1985년 화전읍으로 승격된 후 화전읍의 중심지가 되었다.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화전동이 되었고, 1996년 구제(區制)가 실시되면서 덕양구 관할이 되었다.

행정동인 이 동은 법정동인 향동·화전동(일부 지역 제외)·덕은동(일부 지역)을 관할한다.

자연마을로는 벌말·밤나무골·다태·원곡·낭골·응골·수작골 등이 있다. 낭골은 내시들의 집이 몇 채 있어 내시들의 골짜기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향동(香洞)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산골로도 불렸다. 둘러싸인 산에서 만발한 꽃들이 향기를 풍긴다 하여 유래한 이름이다. 그후 향동리(香洞里)라고 불리다가 향동으로 바뀌었다. 덕은동(德隱洞)은 옛날에 덕정(德亭) 선생이 이 마을 대덕산에서 숨어 살았다고 하여 덕은리라고 한 데서 유래하였다.

창릉천 유역은 평야지대로서 농경지가 많으나, 북동쪽의 산지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화전역과 중소 규모의 많은 가구 공장이 있다. 경의선 철도와 398번 지방도가 지난다.

참조항목

덕양구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고양시 화전동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법정동 조선시대 한성부 고양군 하도면 지역이었으며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법정동인 화전동이 되었다. 행정동인 고양시 덕양구 대덕동에서 관할한다. 동쪽에는 망월산(179m)이 있고, 서쪽에는 창릉천이 흐른다. 예부터 이 지역에 각종 꽃들이 많아 꽃밭을 이루었다 하여 화전리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  창릉천 일대는 비닐하우스 시설재배가 활발하며 주로 채소류를 생산한다. 교통은 경의 중앙선이 연결되어 화전역이 있다. 한국항공대학교가 남쪽에 위치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