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동

오전동

[ Ojeon-dong , 五全洞 ]

요약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동.
오전동

오전동

위치 경기 의왕시
면적(㎢) 6.71㎢
인구(명) 4만 3467명(2008)

면적 6.71㎢, 인구 4만 3467명(2008)이다. 모락산 남쪽에 있으며 대부분이 산지와 농지로 이루어져 있다.

동 이름은 자연마을인 오마동(五馬洞 :오매기)의 '오' 자와 전주동(全朱洞)의 '전' 자를 따서 오전리라고 한 데서 비롯되었다.

조선시대에는 광주군 왕윤면 지역이었다. 1914년 오마동·전주동·등곡동을 병합하여 수원군 의왕면 오전리로 되었다. 1936년 일왕면 오전리로 바뀌었고, 1949년 화성군 일왕면 오전리로 되었다. 1963년 시흥군 의왕면 오전리로 되었다가, 1980년 시흥군 의왕읍 오전리로 바뀌었다. 1989년 의왕읍이 시로 승격되면서 오전동으로 되었다.

행정동명과 법정동명이 같으며, 자연마을로는 등칙골·옻우물·버섯골·오매기·전주남이[全朱洞]·백운동·성나자로마을 등이 있다.

성나자로마을은 종기투성이인 거지 나자로가 죽어서 부활하여 천사의 인도를 받아 아브라함의 품에 안기게 되었다는 누가복음의 내용에서 성나자로 마을로 명명하였다. 근처에 나자로의 집과 나병연구소가 있다.

의왕시보건소, 우체국 등의 공공기관과 의왕가구공단단지가 있다. 동쪽으로 의왕-과천 간 고속도로가 지나고, 서쪽으로 경수산업도로가 지난다.

참조항목

의왕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오전동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법정동 조선시대 광주군 왕륜면에 속하여 오마동, 전주동, 등곡동이라고 불렸던 지역이며 이후 수원군, 화성군으로 편제되었다가 1989년 1월 의왕시 오전동으로 개편되었다. 오전동은 백운산과 모락산의 능선이 동서로 길게 이어지는 산지에 속한 지역이며 서쪽에는 안양천이 흐른다. 안양천과 모락산 사이에 주택지가 조성되어 있다. 교통은 1번국도가 있어 안양과 서울로 이어지며 서울외곽순환도로가 관통한다. 모락산 남쪽 자락에는 수원교구에서 운영하는 성라자로마을이 있고 의왕시 어린이랜드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