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흘읍

소흘읍

[ Sohol-eup , 蘇屹邑 ]

요약 경기도 포천시 남부에 있는 읍.
포천 고모리산성

포천 고모리산성

위치 경기도 포천시 남부
면적(㎢) 46.3
행정구분 33행정리(9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호국로 567(송우리 495)
인구(명) 47,123(2016년)

예로부터 포천시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남면(南面)으로 불리다가 1896년(고종 32) 외소면(外所面) 소속의 5개 리와 내소면(內所面)의 4개 리를 병합하여 소흘면(蘇屹面)이라 칭하였으며 1996년 2월 1일 읍으로 승격하였다. 면적은 46.32㎢이며(농경지 18%, 임야 약 60% 등), 인구는 47,123명이다(2016년 12월 기준).

동쪽은 내촌면(內村面), 서쪽은 양주시 양주동·회천동, 남쪽은 의정부시, 북쪽은 가산면(加山面)과 접한다. 기반암은 주로 대보화강암과 호상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서쪽으로 치우쳐 북류하는 포천천(抱川川) 주변과 북부 일부 외에는 모두 산지이다. 주요한 산은 죽엽산(竹葉山:610m)과 용암산(龍岩山) 등이며 서쪽 면계에는 천보산맥(天寶山脈)이 남북방향으로 뻗어 있다.

주요농산물은 쌀·보리 외에 배·포도가 많이 생산되고 인삼도 널리 재배된다. 그 밖에 고령토 광산과 여러 중소기업체가 입지해 있다. 교통은 국도와 지방도가 사방으로 뻗어 있어 편리하다. 국가유산으로는 충목단(忠穆壇:경기기념물 102), 아지태봉(阿只胎封), 심통원 신도비(沈通源神道碑)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포천시 소흘읍 경기도 포천시 남부에 있는 읍   포천시 남쪽에 있는 지역으로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산이 높고, 나무와 풀이 무성하게 자란다고 해서 소흘이라는 지명으로 불리게 되었다. 소흘읍사무소는 송우리에 위치하며 현재 9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소흘읍 중심부에는 포천천이 남쪽으로 흐르며 하천변 충적지는 포천시에서 비교적 넓은 평야지대로 농업이 활발하다. 전통적으로 쌀농사가 활발했으나 근래에는 비닐하우스 시설재배가 많이 이루어진다. 교통은 구리와 포천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근래에 개통되었다. 고모리에 위치하는 산정호수인 고모저수지가 호수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직동리 용암산에는 국립수목원인 광릉숲이 위치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