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 English Cocker Spaniel ]

요약 영국에서 멧도요 사냥 목적으로 개량한 개의 한 품종으로 미국에서 개량된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과 구분된다.
잉글리시코커스패니얼

잉글리시코커스패니얼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개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38-43cm
무게 11~15kg
몸의 빛깔 검은색, 푸른색, 적색, 황갈색 등의 단색 또는 흰색이나 갈색이 섞이거나 점무늬
수명 12~14년
분포지역 영국

14세기부터 수렵견으로 활용되어 왔던 스패니얼은 육상 스패니얼(Land spaniel)과 수상 스패니얼(Water spaniel)로 분류되었다.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에 들어서면서 영국에서는 육상 스패니얼이 더욱 세분화되었으며, 크기가 작은 코커 스패니얼과 크기가 큰 스프링어 스패니얼(Springer Spaniel)로 나뉘어졌다. 멧도요(woodcock) 사냥에 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품종명에 코커(Cocker)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으며, 뛰어난 사냥 능력으로 토끼 사냥에도 동원되었다.

미국에서 개량된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과는 1946년에 별도의 품종으로 구분되었다. 두 종은 서로 매우 비슷하지만 약간의 외형적 차이가 있는데,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이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에 비해 주둥이가 더 길고 전체적인 크키가 약간 더 크며 모량이 적어 슬림해 보인다.

외관

키는 38~43cm, 몸무게는 11~15kg이다. 두상은 윗면이 평평한 아치형이다. 타원형의 눈과 코는 모두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콧구멍이 크고 잘 발달되어 있어 후각이 뛰어나다. 눈 옆에 위치하며 아래로 처진 귀는 폭이 넓으며 부드러운 털로 덮여있다. 허리는 어깨부터 등선을 따라 약간 경사가 졌다. 얼굴을 제외하고 모든 부위가 가늘고 웨이브 진 긴털로 덮여있다. 색은 검은색, 푸른색, 적색, 황갈색 등의 단색 또는 흰색이나 갈색이 섞이거나 점무늬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성격 및 관리

가늘고 긴털은 엉키기 쉽고 털 빠짐도 있기 때문에 자주 빗질을 해주어야 하며, 적당한 길이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매우 활동적이어서 산책, 공놀이 등 매일 운동을 시켜주어야 하며, 아파트보다는 마당이 있는 집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사람을 잘 따르며 성격이 활발하여 어린이가 있는 가정집에서도 기를 수 있다. 건강한 편이지만 관절과 안구 관련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수명은 12~14년이다.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사냥개, 스패니얼

카테고리

  • > > >

관련이미지

잉글리시코커스패니얼

잉글리시코커스패니얼 출처: Xav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