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 American Cocker Spaniel ]

요약 미국에서 멧도요를 사냥하기 위해 개량된 개의 한 품종이다.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개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키 36~38cm
무게 9~16kg(중형견)
몸의 빛깔 검은색·다갈색·붉은색·담황색·얼룩무늬 등
수명 13~14년
분포지역 미국

스패니얼이란 1300년경에 스페인에서 개량한 가장 오래된 사냥개 타 중 하나이다. 숨어있는 새들을 찾아내어 사냥꾼들이 총으로 쏘기 좋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초기에는 육상 스패니얼(Land spaniel)과 수상 스패니얼(Water spaniel)로 구분되었다. 이후 다양하게 나뉘어졌는데, 육상 스패니얼 중 가장 작은 종류가 커 스패니얼이다. 코커 스패니얼은 멧도요(woodcook)를 주로 사냥하기 위해 개량된 품종이며, 코커 스패니얼이라는 이름도 멧도요에서 유래하였다. 

1620년 코커 스패니얼은 미국으로 향하는 메이플라워호(號)를 탄 이주민들과 함께 북미로 유입되었으며, 미국에서 현재의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로 개량되었다. 코커 스패니얼은 현재 두 품종으로 구분되는데, 미국에 남아 개량된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과 영국으로 돌아가 개량된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이다. 일반적으로 코거 스패니얼은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을 의미한다.

외관

키는 34~39cm, 체중 11~14kg으로 은 아몬드형으로 둥글며, 홍채의 색은 짙은 갈색이다. 코는 눈 색과 비슷한 색상을 이룬다. 는 눈 밑의 선보다 아래에 위치하여 길게 늘어져 있으며, 실크와 같은 로 덮여있다. 긴 목은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등선은 엉덩이까지 약간 경사를 이루며 색은 검정색, 다갈색, 얼룩무늬 등 다양하지만 주로 단색이다. 꼬리는 어릴 때 미용상 짧게 자르기도 한다.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과 전체적인 외형은 비슷하나 주둥이의 길이가 더 짧고, 머리와 주둥이의 경계가 더 확실하다.

성격 및 관리

사냥개로 활용되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반려견으로 인기가 많아 미국에서 많이 길러지고 있다. 어릴 때 사회화가 잘 된다면 동물과 어린아이를 포함한 가족구성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다. 매우 활동적이고 활발하여 산책 등의 운동을 자주 시켜야 하며, 이러한 특성 덕에 스포츠견으로 쉽게 훈련이 되는 품종이다. 털은 길기 때문에 자주 빗어주는 것이 좋으며, 귀와 안과 관련 질환들이 잘 발생하므로 보호자가 잘 관리해 주어야 한다. 수명은 13~14년이다.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 >

관련동영상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