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햄스터

[ golden (Syrian) hamster ]

요약 쥐목 비단털쥐과의 포유류.
햄스터(Mesocricetus auratus)

햄스터(Mesocricetus auratus)

학명 Mesocricetus auratu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쥐목
비단털쥐과
이칭/별칭 골든햄스터, 시리안햄스터
멸종위기등급 취약(VU : Vulnerable,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12∼15cm, 꼬리길이 1.5∼2.5cm
무게 130∼180g
생식 연 5∼6회 한배에 8∼10마리 새끼를 낳음, 임신기간 17∼20일
생활양식 단독생활, 낮에는 굴 속에 숨어서 수면을 취하고 저녁에 활동
분포지역 동유럽·이란·루마니아·불가리아

몸길이 12∼15 cm, 꼬리길이 1.5∼2.5 cm, 몸무게 130∼180 g이다. 비단털쥐과의 포유류의 통칭이다. 골든(시리안) 햄스터가 가장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햄스터 종으로, 보통 햄스터라고 하면 골든 햄스터를 가리킨다. 1930년 시리아의 아레포 지방에서 암컷 1마리와 새끼 12마리를 잡아 길들인 그들의 자손이 1931년과 1938년에 각각 영국과 아메리카로 들어와 오늘날 세계적으로 애완용이나 실험용으로 널리 길러지게 되었다.

땅딸막한 몸매로 꼬리는 짧고,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큰 볼주머니가 있다. 등면은 붉은빛을 띤 오렌지색에서부터 갈색, 검은색, 하얀색 등 다양하고, 배면과 볼, 앞발의 윗면은 흰색이다. 사육품종에는 온몸이 흰색인 것도 있다.

이외에도 골든 햄스터보다 작은 햄스터드종을 통칭하는 드워프 햄스터가 있으며, 캠밸 러시안 햄스터, 시베리안 햄스터,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등이 유명하다. 이 종들 중에는 몸길이가 7~8 cm, 꼬리 길이가 1 cm가 안되는 작은 종들도 존재한다.

야생의 상태에서는 천적이 많아 낮에는 천적과 더위를 피해 굴 속에서 숨어서 수면을 취하고 저녁에 활동한다. 굴 속에서도 화장실과 먹이 곳간을 만들고 단독 생활을 즐겨 모계사회의 형식을 띠고 있다.

발정기가 되면 울음소리로 수컷을 부른다. 이때 내는 소리는 초음파에 속하는 고주파로, 사람은 감지할 수 없다. 반경 32 km 내에 있는 수컷 햄스터들이 이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제일 먼저 오는 수컷과 교미를 한다. 암컷의 경우 젖꼭지는 8개 정도가 있으며, 처음 새끼를 낳은 후 12개월 정도 번식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4~7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임신 기간은 17~20일로, 생후 11주 정도면 성숙한다. 애완용 햄스터의 경우에는 품종에 따라 한배 새끼의 수나 임신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잡식성으로 주로 곡물을 먹고 살며, 개구리나 곤충을 먹기도 한다. 집에서는 래트 마우스용 고형사료와 물로 간단하게 기를 수가 있다. 겨울에 따뜻하게 해주지 않으면 동면을 하게 되는데, 동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면을 하게 되면 죽게 되므로 사육자가 온도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야생종은 동유럽·이란·루마니아·불가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참조항목

실험동물,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