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면

한경면

[ Hangyeong-myeon , 翰京面 ]

요약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부에 있는 면.
당산봉

당산봉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부
면적(㎢) 79.03
행정구분 15행정리(13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두신로 84(신창리 247)
인구(명) 8,097(2013년)

원래는 한림면(翰林面)의 일부였으나, 1956년 한림읍으로 승격되면서 서부 일부가 분리되어 한경면이 되었다.

한라산의 북서사면 가장자리에 위치한 관계로 해발고도 200m 이하의 저지대를 이루어 해안 일주 도로변과 중산간지대(中山間地帶)에 취락이 골고루 발달하였다. 고구마·보리·맥주맥·유채 등을 생산하며, 최근 감귤 수확도 많아졌다. 중산간지대에 많은 초지를 가지고 있어 2개의 공동목장 등 대규모 기업목장이 있다. 신창리(新昌里)와 본도의 가장 서부에 위치한 고산리(高山里)를 중심으로 중산간지대에 버스가 왕래한다. 고산리의 당산봉(唐山峰:148m) 및 차귀도(遮歸島), 황새 도래지 등의 관광지가 있다.

문화재로는 제주 고산리 선사유적(濟州高山里先史遺蹟:사적 412), 차귀도 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422), 절부암(節婦岩:제주기념물 9), 용수마을 방사탑(防邪塔)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제주시 한경면 한라산의 서쪽 해안에 위치하는 지역으로 해발고도 200m 이하의 구릉성 평지를 이루고 있다. 1956년 북제주군 한경면이 신설되었고 현재 행정구역은 13곳의 법정리가 있고 제주시에 속해있다.   한경면은 제주에서 비교적 덜 개발된 지역으로 해안을 따라 어촌이 발달되고 한라산 중산간지대와 구릉지를 개간하여 밭농사를 위주로 한다. 주거지는 고산리와 신창리에 집중되어 있다. 수월봉 주변에는 화산활동으로 분출물이 퇴적되어 생성된 화산쇄설층이 뚜렷하며 앞바다에는 동식물상이 풍부한 차귀도가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해안에는 풍력발전시설이 있고 당산봉, 저지오름이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