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특수학교

[ special school , 特殊學校 ]

요약 특수교육을 행하는 교육기관.
혜광학교

혜광학교

한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사립특수학교는 1946년 4월 이영식이 대구에 설립한 대구맹아학원으로, 대구영화학교(농)와 대구광명학교(맹)의 전신이다. 이들 사립특수학교의 대부분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설립된 것이 많으며 처음 출발단계에는 보호시설의 성격으로 시작된 것도 많았다.

특수교육의 발전과정은 ① 한말 개화기 서구문명의 수용과정에서 주로 외국인선교사에 의해 특수교육이 성립된 시기, ② 국권피탈 후 조선총독부에 의해 구빈보호적인 성격을 띠고 특수교육이 행해진 시기, ③ 1945년 이후 민간 독지가를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 사립특수학교가 많이 설립된 시기, ④ 1970년대부터 일반 학교 내에 특수학급이 설치되는 등 특수교육의 공적 책임이 확충되기 시작하는 단계로 구분해볼 수 있다.
2011년 기준 전국 특수학교는 155개교가 있으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특수교육법 제15조]. 또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하며, 전공과와 만 3세 미만의 장애영아교육은 무상교육으로 한다. 의무 교육 및 무상교육에 드는 비용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