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주차장

[ parking lot , 駐車場 ]

요약 자동차를 주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설비를 갖춘 장소.
주차장

주차장

주차란 자동차가 승객을 기다리거나, 화물의 하역작업, 그 밖의 사유로 계속적으로 정차하는 것, 또는 당해 운전자가 그 차로부터 떠나서 즉시 운전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주차장법에 의하면 주차장은 다음과 같은 세 종류가 있다. ① 노상(路上)주차장:주차장 정비지구 내의 도로 노면에 일정한 구역을 정하고 설치하는 주차용 시설로서, 일반 공공용으로 이용된다. ② 노외(路外)주차장:도로의 노면 외에 설치하는 주차시설로서 일반 공공용으로 이용된다. ③ 부설주차장:건축물, 골프연습장, 기타 주차수요를 유발하는 시설에 붙여 설치된 주차장으로 주로 백화점이나 빌딩의 지하 등에 있다. 자가용차의 주차는 개인 차고에서 하는 것이 원칙이나, 한국에서는 자동차의 급격한 보급으로 심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자가용 차고가 없는 자동차가 많은 데다, 또 상점가나 오피스가 등에서도 주차장이나 차고가 적기 때문에 노상주차가 많다.

최근에는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도로교통의 정체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1979년 주차장법의 제정으로, 건설교통부 장관은 이 법률에 의거하여 공공주차장을 정비하기 위한 주차장 정비지구를 지정하고,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는 노상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도로의 신설 ·확장이 자동차의 증가추세에 따르지 못하여 대도시는 물론이고 대도시 주변지구에까지 불법노상주차가 증가추세에 있어 도로교통의 정체를 가중시키고 있다.

노외주차장의 종류는 철근 콘크리트의 고층 다계식(多階式)의 것, 지하실 또는 탑 모양의 빌딩에서 차가 회전식으로 격납되는 것 등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부터 광장에 담을 쌓은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백화점의 주차장과 같이 서비스로 설치하는 것은 별도로 하고, 건설에 많은 자본을 투자하면, 주차요금이 그만큼 비싸지기 때문에 이용자가 감소하는 문제가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