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산면

주산면

[ Jusan-myeon , 舟山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동부에 있는 면.
사산저수지

사산저수지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동부
면적(㎢) 24.73
행정구분 40행정리(8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주산면 주산로 8(갈촌리 357-1)
인구(명) 2,416(2011년)

동쪽은 부안읍, 서쪽은 상서면(上西面), 남쪽은 주산(舟山:231m) 등을 경계로 보안면(保安面), 북쪽은 승암산(升岩山) 등을 경계로 행안면(幸安面), 북동쪽은 백산면(白山面)·정읍시 영원면(永元面)·고부면(古阜面)에 접한다.

남서쪽의 주산 주변은 산지이고 북서쪽에는 해발고도 50m 내외의 구릉이 있으며, 남동쪽에는 넓은 충적평야가 발달하여 영원면·고부면으로 이어진다. 기반암은 중생대 쥐라기대보화강암이고 토양은 이들이 심층풍화된 적황색토이다. 주곡 농업 외에 잎담배 재배와 축산업 등이 이루어지고 특산물로는 도기(陶器)가 생산된다. 부안∼줄포(茁浦) 간 지방도가 면의 중앙을 지난다.

국가유산으로는 사산리 와요지(士山里瓦窯址: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40)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부안군 주산면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동부에 있는 면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부안군의 남하면과 소산면, 고부군 덕림면 일부를 통합하여 신설된 행정면이다. 법정리 8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면사무소는 주산면 주산로 8번지에 위치한다. 남서쪽의 주산(232m) 주변은 산지이고 북서쪽에는 해발고도 50m 내외의 구릉이 있으며, 남동쪽에는 넓은 충적평야가 발달하여 쌀농사가 활발한 지역이다. 교통은 서해안고속도로가 남북으로 관통하며 지나지만 나들목은 없다. 북쪽 부안읍으로 이어지는 지방도가 있어 같은 생활권으로 포함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