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면

고부면

[ Gobu-myeon , 古阜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북서부에 있는 면.
정읍시 고부면

정읍시 고부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북서부
면적(㎢) 40.03
행정구분 45행정리(13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고부면 영주로 542 -12(고부리 72-1)
인구(명) 3,407(2013년)

동쪽으로 덕천면(德川面), 서쪽으로 부안군, 남쪽으로 소성면(所聲面)과 고창군, 북쪽으로 영원면(永元面)에 접한다.

백제 때는 고사부리군(古沙夫里郡)이라 하다가 통일신라시대에 고부군이 되었고 고려시대에는 일시 안남도호부(安南都護府)로 개칭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부안군·고창군·정읍군으로 나누어지면서 고부면이 되었다. 두승산(斗升山:444m)이 있는 동부는 산지가 발달하고, 고부천 주변 등 대부분은 낮은 구릉과 충적평야로 이루어졌다. 전체 면적의 반 이상이 경지로서 주곡농업이 발달하고, 잎담배·과수재배가 활발하다. 정읍∼부안, 정읍∼줄포 간 지방도가 교차한다.

문화재로는 장문리(長文里) 5층석탑(전북특별자치도유형문화재 13), 고부산성(古阜山城), 고부향교(古阜鄕校), 군자정(君子亭), 입석산성지(立石山城址), 박규동 공덕비(朴奎東功德碑), 두승산성지(斗升山城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정읍시 고부면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북서부에 있는 면 고부면은 넓은 평야지대로 오래전부터 곡창지대로 알려진 고장이다. 행정구역은 13곳의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고 고부리에 면사무소가 위치한다. 동쪽은 두승산이 있어 산지를 이루며 서쪽은 고부천이 흐른다. 충적지를 개간하여 넓은 평야지대를 이루는 곡창지대로 쌀농사가 활발하다. 고부면은 조선후기 농민운동인 동학운동이 일어났던 지역으로 유명하며 문화유적으로는 조선시대 고부관아와 고부향교, 정읍군자정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