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발달

정신발달

[ mental development , 精神發達 ]

요약 개체의 성장과정에 따라 생기는 계열적인 심적 기능의 변화.

인간의 행동은 출생 후 시간적 경과와 함께 변화해 가는데, 그 과정에서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과 일어나는 행동과의 관계가 간접화하고 다양화한다.

특히 언어 ·기호의 습득과 주로 그 습득을 통한 사회적 활동에 따라 행동이 내면화되고 사회적 의미를 짙게 갖추게 되는데, 행동발달에 있어 이와 같이 색채가 짙은 부분을 특별히 신체발달 ·운동발달과 구별하여 정신발달이라고 한다.

최근 심리학의 진보는 정신발달의 여러 사실과 법칙성을 많이 밝히고 있다.

① 정신발달의 양적 표현:지능을 지능지수로 표현하듯이, 정신기능의 발달도 정신작업량의 변화에 따라 그 표현이 가능해졌다.

② 정신발달의 서열성(序列性):운동발달에 일정한 순서가 있듯이 정신 발달에서도 환경요인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는 일정한 순서를 볼 수 있다.

다만 현상적으로 보이는 이 순서는 개개의 정신활동이 그 시기의 활동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며, 다음 시기의 활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는 기능연관적 발달을 충분히 표현한 것은 아니다. 이와 같은 견지에서의 서열성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③ 정신발달을 규정하는 요인:정신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규정된다.

다만 지능과 성격을 비교했을 경우, 전자가 비교적 유전적 요인으로 규정되는 데 반해, 후자는 환경적 요인에 크게 의존한다. 이것은 정신기능에 따라 두 요인의 비중에서 차를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의 연구로는 발달초기의 경험이 후일의 정신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④ 정신발달의 방향성:인간의 행동을 발달적 견지에서 문제로 삼는 이상, 그 배후에는 당연히 어떤 가치관이 설정된다. 정신발달의 방향으로서는 일반적으로 행동능(行動能)의 증대, 정신적 자유의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적 활동을 통한 추상능력의 획득과 자아의 형성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