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활자주조기

자동활자주조기

[ automatic typecasting machine , 自動活字鑄造機 ]

요약 모터를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활자를 주조하는 기계.
자동활자주조기

자동활자주조기

초기의 활자주조기는 수동식이었으나, 지금은 표제용(表題用)의 특대활자나 사용빈도가 적은 극소형(極小型) 활자 따위의 주조를 제외하고는 거의 자동활자주조기를 사용한다.

자동활자주조기의 종류로는 단순히 수동식기계를 동력모터 구동으로 개조한 초보적인 것과, 100개 가까운 모형(母型)을 주조기에 끼워넣어 두고 자동적으로 처리해 가는, 즉 주조기의 기억장치로 하여금 각 모형이 주조할 활자의 개수(個數)를 조절하게 함은 물론, 주조된 활자가 소정의 문선상자(文選箱子)에 자동적으로 정리되어 담기도록 한 개량형도 많이 쓰인다.

이와 같은 개량형이면, 1분간에 8포인트 활자를 120개 정도 주조해내는 능력을 가지며, 한 사람의 작업원이 2대의 기계를 동시에 운전할 수도 있다. 더구나 전자동 모노타이프는 건반(key board)을 두들김으로써 소정의 테이프에 활자가 기호화(記號化)되고, 그 천공(穿孔)테이프를 자동활자주조기에 걸면 테이프의 기호대로 활자가 주조됨은 물론, 필요한 사이사이에 인테르를 삽입해 가면서 조판까지 해내는 기계이다. 또, 외국 문자의 활자를 주조하고 식자하는 기계에는 랜스턴 모노타이프라는 기계가 있는데, 이것 역시 천공테이프에 의해서 활자가 하나하나 주조·식자되는 형식이다. 이 기계는 주로 출판사나 잡지사 등에서 쓰인다. 또, 활자가 한 행(行)씩의 덩어리로 주조되는 라이노타이프나 인터타이프 등이 있는데, 이 기계들은 신문용으로 쓰인다.

참조항목

인쇄

카테고리

  • > > >

관련동영상

자동활자주조기 모터를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활자를 주조하는 기계.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