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주면

인주면

[ Inju-myeon , 仁州面 ]

요약 충청남도 아산시 북서부에 있는 면.
인주면

인주면

위치 충청남도 아산시 북서부
면적(㎢) 44.98
행정구분 27행정리(12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 현대로 1295(밀두리 150-1)
인구(명) 8,719(2013년)

동쪽은 영인산(靈仁山:364m)을 중심으로 한 구릉으로 염치읍(鹽峙邑)·영인면(靈仁面)에 접하고, 남쪽으로는 곡교천(曲橋川)을 건너 신창면(新昌面)·선장면(仙掌面)에 접하며, 서쪽과 북쪽은 삽교호에 면해 있다.

해안에 면해 있지만 낮은 구릉이 복잡한 기복으로 해안까지 발달해 있어 문방리(文方里)·걸매리(傑梅里) 일대를 제외하고는 밭농사가 활발하다.

삽교호에 면한 지역에 넓은 간척지 평야가 조성되었다. 공세리(貢稅里)에서 평택시로 연결되는 아산만방조제(牙山灣防潮堤)와 문방리에서 당진시로 연락되는 삽교천방조제(揷橋川防潮堤)가 개통되어 두 방면의 교통거리가 단축되었다. 면내를 진천~당진 간 국도가 지난다.

참조항목

아산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인주면 충청남도 아산시 북서부에 있는 면 고려시대 인주군이었으며 조선 세종 5년 평택현에서 아산현에 속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아산군 인주면이 되고, 1995년 아산시 인주면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12개 법정리를 관할한다. 면의 남쪽으로 곡교천이 흐르고, 서쪽과 북쪽은 삽교호에 면하고 있으며 하중도인 솟벌섬이 있다. 하천 유역은 간척사업으로 넓은 농경지가 펼쳐지며 논농사가 활발하다.  아산인주일반산업단지와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이 있어 공업도 활발하다. 역사적으로는 조선시대 대동법이 시행되면서 세곡을 저장하던 공진창이 있었고 천주교 성지인 공세리성당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