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

유전

[ oil field , 油田 ]

요약 석유를 함유한 하나 또는 몇 개의 지층이 단일 지질구조(地質構造)에 지배되어 존재하는 지역.
석유의 산유 범위

석유의 산유 범위

유전이 많이 존재하는 지역을 유전지대라고 한다. 유전과 같은 종류의 가스전(田)이라는 말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석유에 가스가 수반되는 일이 많다.

지질구조는 석유·가스를 함유하는 유층(油層)과, 그 상부를 덮는 피복층(被覆層)으로 이루어진다. 유층은 다공질(多孔質) 암석, 예를 들면 사암(砂岩)·석회암 등으로 이루어지며, 암석의 공극률(孔隙率)은 20~30%가 보통이다. 암석 내의 침투율도 크다. 유전의 상부는 가스나 유체(流體)가 투과하기 어려운 암석으로 덮여 있는데, 이것을 덮개암(cap rock)이라고 한다.

이러한 유층은 기름·가스가 집적하기 알맞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지질학적으로는 이 구조를 트랩(trap)이라고 하는데, 층위(層位) 트랩, 구조 트랩, 층위·구조 트랩으로 분류된다. 층위 트랩은 불침투성 암석 속에 침투성인 사층(砂層) 등이 렌즈 모양으로 존재하는 경우이다. 구조 트랩은 배사구조(背斜構造)나 단층에 의해서 유층이 차단된 것을 가리킨다.

또, 암염(岩塩)이 돔(dome) 형태로 솟아올라 생긴 관입체(貫入體)의 주변 구조도 구조 트랩에 속한다. 유전의 성립에는 석유의 근원물질이 유전 부근에 존재한 경우와 석유 그 자체가 이동하여 집적한 경우를 생각할 수 있는데, 어느 경우에나 석유가 생성·집적하는 데 알맞은 환경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석유는 오랜 지질시대를 통해서 생성되므로, 그 동안에 여러 차례 해침(海侵)·해퇴(海退)가 반복되고, 또 몇 차례에 걸쳐 습곡작용을 받았다. 유전의 지질구조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배사구조이며, 세계 유전의 90% 이상이 이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