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진읍

용진읍

[ Yongjin-eup , 龍進邑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중부에 있는 읍.
용진읍

용진읍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중부
면적(㎢) 38.49
행정구분 38행정리(7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용진읍 완주로 174(용흥리 860)
인구(명) 8,026(2012년)

동쪽은 소양면(所陽面), 북동쪽은 고산면(高山面), 북쪽은 봉동읍, 북서쪽은 삼례읍, 남서쪽은 전주시와 접한다. 2015년 10월 용진면에서 용진읍으로 승격하였다. 

동부의 서대산(西大山)·종남산(宗南山:617m) 등은 옥천층군(沃川層群)의 변성암·편마상화강암·신기화산분출암 등이 접촉하는 노령산맥(蘆嶺山脈)의 북부 서사면으로서 해발고도 300∼600m의 산지가 있고, 서부의 소양천 주변에 충적평야가 있다.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외에 근교농업으로 채소재배와 복숭아·배 등의 과수재배가 이루어진다. 전주∼진안 간과 전주∼금산 간 국도가 통과하며 전주와는 시내버스가 운행되어 전주 생활권에 속한다.

문화재로는 용진원(龍津院), 완주 상삼리성지(上三里城址), 윤중리 사지(潤中里寺址), 봉첩사(鳳捷寺), 신지리(新池里) 성지가 있으며, 완주군청이 용진읍 지암로 61(운곡리 975-78)에 있다.

참조항목

완주군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완주군 용진읍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중부에 있는 읍 용진읍의 동쪽 서방산(612m), 종남산(617m) 등은 노령산맥의 북부 서사면으로서 해발고도 300∼600m의 산지를 이룬다. 서쪽은 완만한 구릉지가 펼쳐지는데 논농사가 활발한 고장이다. 남쪽에는 소양천이 북쪽으로 흘러 만경강으로 합류한다. 용진읍에서 생산하는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외에 도심의 근교농업으로 채소재배와 복숭아·배 등의 과수재배가 이루어진다.   교통은 새만금고속도로와 17번 국도가 완주나들목으로 연결하여 주변 지역으로 편리하게 연결된다. 읍의 북쪽에는 완주군청이 신축되어 들어서고 완주운곡지구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