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동읍

봉동읍

[ Bongdong-eup , 鳳東邑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서부에 있는 읍.
봉동읍

봉동읍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서부
면적(㎢) 46.07
행정구분 75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89(장기리 285-5)
인구(명) 23,916(2012년)

만경강 상류 지류인 고산천(高山川) 오른쪽에 위치하며, 1973년 7월 읍으로 승격되었다. 북동쪽은 봉실봉(鳳實峰:372m)을 경계로 비봉면(飛鳳面)·고산면(高山面), 남쪽은 용진읍(龍進邑), 서쪽은 삼례읍, 북서쪽은 익산시 왕궁면(王宮面)과 접한다.

북동부는 옥천계(沃川系)의 변성암류를 기반암으로 하는 해발고도 100∼300m의 산지이고, 그 산지에 접하여 편마상화강암이 넓게 분포하는데, 심층풍화(深層風化)되어 적황색토(赤黃色土)에 해발고도 50m 미만의 구릉성 평야를 이룬다.

남부의 고산천 주변에는 넓은 충적평야가 있고, 관개농업이 이루어진다. 쌀·보리 외에 채소가 많이 생산되고, 젖소사육과 양계·양돈 등 축산업이 활발하며, 특히 생강이 특산물로 유명하다. 장기리(場基里)는 교통의 중심지로서 전주∼금산 국도가 지나고, 삼례·익산으로 연결되는 지방도가 분기한다. 전주 북쪽 10여 km의 거리에 위치하여 전주시의 근교지역에 속한다.

문화재로는 추수경 장군 묘역(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무등리 입석(전북특별자치도 민속문화재)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완주군 봉동읍 완주군 서부에 있는 읍 만경강 상류 지류인 고산천 오른쪽에 위치하며, 1973년 7월 읍으로 승격되었다. 북동쪽은 봉실산(372m)을 경계로 비봉면, 고산면, 남쪽은 용진읍, 서쪽은 삼례읍, 북서쪽은 익산시 왕궁면과 접한다. 봉동읍의 북동부는 해발고도 100∼300m의 산지이고, 서남쪽 지역은 해발고도 50m 미만의 구릉성 평야를 이룬다. 남쪽 만경강 유역은 논농사가 활발하며 북쪽에는 완주전주과학산업연구단지가 위치하고 있다. 교통은 호남고속도로가 서쪽에 위치하며 익산, 완주 인터체인지로 연결된다. 남쪽 만경강을 건너 17번 국도를 통해 전주시와 인근하여 외곽도시로 역할한다. 봉동읍은 특산물로 생강(ginger)이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