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헌지

왕헌지

[ 王獻之 ]

요약 중국 진(晉)나라의 서예가. 왕희지의 막내아들로 서(書)의 천분을 가장 많이 타고나, 부친으로부터 서법을 이어받아 호기 있는 서풍을 완성하였다. 후세 송나라 양흔(羊欣)의 《고래능서인명(古來能書人名)》에는 “예(隸) ·고(藁:草書)에 능하다. 골세(骨勢:筆勢)는 부친에 미치지 못하나 미취(媚趣)는 부친 이상”이라고 평하였다.
출생-사망 348 ~ 388
자경(子敬)
국적 중국 진(晉)나라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중국 저장성[浙江省] 사오싱[紹興]
주요작품 《중추첩(中秋帖)》 《낙신부 13행(洛神賦十三行)》 《지황탕첩(地黃湯帖)》

자 자경(子敬). 저장성[浙江省] 사오싱[紹興] 출생. 왕희지의 일곱째 아들이다. 젊어서 이름을 날려 관직은 건위(建威)장군 ·오흥(吳興)태수를 거쳐 중서령(中書令)까지 역임하였다. 왕희지의 여러 아들 중에서 최연소자인 헌지가 서(書)의 천분을 가장 많이 타고났으며, 부친으로부터 서법을 이어받아 호기 있는 서풍을 완성하였다. 후세 송나라 양흔(羊欣)의 《고래능서인명(古來能書人名)》에는 “예(隸) ·고(藁:草書)에 능하다. 골세(骨勢:筆勢)는 부친에 미치지 못하나 미취(媚趣)는 부친 이상”이라고 평하였다. 부친을 대왕으로 부르는 데 대해 소왕으로 부르고, 2왕(二王) 또는 희헌(羲獻)으로 병칭되어 서(書)의 표준으로 받들어진다. 《중추첩(中秋帖)》 《낙신부 13행(洛神賦十三行)》 《지황탕첩(地黃湯帖)》 《송리첩(送梨帖)》 등 많은 법첩(法帖)이 전해진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