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턴 니벤 와일더

손턴 니벤 와일더

[ Thornton Niven Wilder ]

요약 미국 소설가 겸 극작가. 격조 있는 문체와 신선한 형식, 인간 존재의 의미를 찾는 명상적인 작풍, 인간의 가능성을 믿고 인생을 긍정하는 태도에 의해 미국 문학계의 특이한 지위를 차지했다. 주요 저서에는 뮤지컬《헬로, 돌리》의 원작이 된 인생을 구가하는 희극《중매인》등 걸작이 있다.
출생-사망 1897.4.17 ~ 1975.12.7
국적 미국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미국 위스콘신 매디슨
주요저서 《중매인》(1954)

위스콘신 매디슨 출생. 소년시절을 홍콩 등지에서 보내고, 후에 예일대학을 졸업한 다음 고등학교와 시카고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며 소설 ·희곡을 썼다. 격조 있는 문체와 신선한 형식, 인간 존재의 의미를 찾는 명상적인 작풍, 인간의 가능성을 믿고 인생을 긍정하는 태도에 의하여 미국 문학계의 특이한 지위를 차지하였다.

소설에는 사고사(事故死)한 인물의 과거를 추구하여 신의 섭리인가 우발적인 사고인가를 구명하는 《산 루이스 레이의 다리 The Bridge of San Luis Rey》(1927), 서간문과 일기문으로 카이사르 등 로마인의 사생활을 전하는 《3월 15일 The Ides of March》(1948), 억울하게 사형선고를 받은 죄수를 둘러싼 인간성의 미묘함을 그린 《제8일》(1967) 등이 있다.

희곡에서도 무대의 시간 ·공간의 틀을 깬 비사실(非寫實) 형식을 구사하여 인류의 유구한 주제와 정면 대결, 1막극집 《긴 크리스마스의 정찬(正餐) The Long Christmas Dinner》(1931)을 비롯하여, 연애와 결혼 그리고 죽음이라는 가정생활의 평범한 사건을 파헤친 《우리 마을 Our Town》(1938), 빙하 ·홍수 ·전쟁의 재해를 헤쳐온 인류의 의의를 호소하는 우의극(寓意劇) 《위기일발 The Skin of Our Teeth》(1942), 뮤지컬 《헬로, 돌리》의 원작이 된 인생을 구가하는 희극 《중매인》(1954) 등의 걸작이 있다.

참조항목

미국문학, 소극장

역참조항목

미국연극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