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고당

올리고당

[ oligosaccharide ]

요약 단당류가 글리코시드 결합을 한 것으로 단당 2개로 이루어지는 이당류로부터 단당 10개로 이루어지는 십당류까지의 당류를 총칭한다. 슈크로스, 말토스, 락토스 등이 속하며, 당단백질과 당지질도 그 당 성분은 대부분 올리고당류에 속한다.

과당류(寡糖類)·소당류(少糖類)라고도 한다. 단당류·다당류와 함께 그 분자사슬의 길이에 따라서 분류하는 경우에 쓰이는 명칭이다. 구성당이 한 종류로 이루어지는 단순한 것과, 2종류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것이 있다. 자연계에 유리 상태로 존재하는 것은 주로 이당류가 많은데, 사탕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슈크로스, 녹말의 아밀라아제 소화물이며 엿의 원료인 말토스, 포유류의 젖 속에 있는 락토스 등이 있다. 환원 말단이 단백질이나 지질과 결합해 있는 당단백질과 당지질도 그 당 성분은 대부분 올리고당류에 속한다.

또한 글리코시드로서도 존재하며, 다당류의 가수분해에 의해서도 생기는데, 셀룰로스를 가수분해하면 생기는 셀로비오스는 그 대표적 예이다. 삼당류 이상의 올리고당류 중에 잘 알려져 있는 이당류와 공통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있다. 특히 젖 속에 함유되어 있는 대부분의 올리고당이나 강글리오시드 등의 당지질은 젖당이나 N-아세틸락토사민이 기본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N-아세틸락토사민은 당단백질의 부분 가수분해물로부터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