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부르즈산맥

엘부르즈산맥

[ Elburz Mts. ]

요약 이란 북부 카스피 해와 이란 고원 사이에 있는 산맥으로 길이는 약 1,000km이고 평균 해발고도가 약 3,000m 이다. 포장수력이 풍부해서 사피드루드 댐과 카라지 댐이 전력, 수도, 관개에 이용되고 있다.
위치 이란 북부 카스피 해와 이란 고원 사이
높이 3,000m
봉우리 다마반드산

알부르즈(Alburz) 또는 엘부르즈(Elburz)라고도 한다. 아르메니아 북서부 국경에서부터 카스피 해 남쪽 끝으로 뻗어나가 투르크메니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의 국경이 있는 동쪽에서 끊어진다.

길이 약 1,000km, 평균 해발고도 약 3,000m이며, 최고봉은 중동 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인 다마반드산으로 최고 높이 5,686m이다. 너비는 60~130km에 불과하며 데본기 후기부터 올리고세 사이에 형성된 퇴적물로 이루어져 있다. 험준한 3개의 병행산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체로 동서방향으로 뻗어 있다.

이란 남북 교통의 장벽인 동시에 카스피 해의 습기가 이란 고원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 준다. 이 때문에 이란 고원 쪽의 사면은 강수량이 매우 적고 건조 초원과 나지(裸地)를 이루고 있으나, 카스피 해 쪽의 사면과 이에 계속되는 작은 해안평야는 강수량 1,000mm가 넘어 이란의 주요 농업지대를 이룬다.

산맥은 포장수력(包藏水力)이 풍부하여 사피드루드 댐과 카라지 댐이 전력·수도·관개에 이용되고 있다. 남북횡단 교통로로는 하나의 철도와 몇 개의 자동차도로가 있다.

엘부르즈산맥 본문 이미지 1페르시아만오만만이란고원엘부르즈산맥코페트다크산맥자그로스산맥아흐다르산맥카스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