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면

양사면

[ Yangsa-myeon , 兩寺面 ]

요약 인천광역시 강화군 최북단에 있는 면.
양사면

양사면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최북단
면적(㎢) 26.43
행정구분 10행정리(5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인천광역시 강화군 양사면 전망대로 1391(교산리 846-1)
인구(명) 1,864(2013년)

북쪽은 한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의 경기도 개풍군과 황해도 연백군, 서쪽은 황해를 사이에 두고 교동면(喬桐面:喬桐島)에 면하고, 남쪽은 하점면(河岾面), 남동쪽은 송해면(松海面)에 접한다.

화강암질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서길이 약 8㎞, 남북길이 약 3㎞의 직사각형이다. 남부 면계에 별립산(別立山:400m)·봉천산(奉天山:291m), 북동부에는 별악봉(別岳峰:167m)이 솟아 있다. 북부의 교항천(橋項川)과 동부의 덕하천(德下川) 유역에 약간의 논밭이 형성되어 쌀·보리·콩 등을 산출하나 활발하지 못하다. 그 밖에 인삼·양계 등이 활발하다.

서울∼강화 간 국도가 면의 중앙을 동서로 지나고, 지방도가 철산리(鐵山里)를 기점으로 강화읍과 하점면으로 통하여 교통은 편리하다. 인진나루가 있어 교동도까지의 수운도 열려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강화군 양사면 양사면의 북쪽은 한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의 경기도 개풍군과 황해도 연백군, 서쪽은 황해를 사이에 두고 서쪽으로는 교동도가 있다. 면사무소는 교산리에 있으며 현재 5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면의 남쪽에 위치하는 봉천산(291m)과 별립산(400m)은 면의 경계를 이루며 덕하리와 인화리에는 넓은 충적지가 형성되어 논농사가 이루어지고 산지에는 특용작물을 재배하는 밭농사도 활발하다. 48번 국도가 면의 중앙을 동서로 지나고, 지방도가 철산리를 기점으로 강화읍과 하점면으로 연결된다. 감리교 교산교회가 있고 문화재로는 고인돌이 있으며 재석봉 정상에는 강화평화전망대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