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바

아카바

[ Aqaba ]

요약 요르단 남서부에 위치하고 홍해 아카바만에 인접한 요르단의 유일한 항만도시로 전략적 요충지다. 자유무역지구이자 경제특구이며 요르단 남부의 행정 중심지로 주요 산업 시설 및 항구, 킹 후세인 국제공항(King Hussein International Airport)이 있다. 해안 관광 산업이 발달했고 스킨스쿠버다이빙, 스노우쿨링 등 다양한 해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관광도시다.
알아카바

알아카바

원어명 العقبة
위치 요르단 남서부
경위도 동경 35°00′20″ 북위 29°31′55″
면적(㎢) 375
시간대 UTC+2(서머타임 시 UST+3)
행정관청 소재지 아카바, 알후세인 빈알리 거리
홈페이지 https://moi.gov.jo/
인구(명) 173,140(2021년)

아카바는 요르단을 구성하는 12개 주(Muhafazah) 중 하나인 아카바주(州)의 중심 도시이다. 요르단의 수도 암만(Amman)에서 남쪽으로 약 330km 떨어져 있는 요르단의 유일한 해안 항만도시아카바만의 북쪽 끝에 위치하고 홍해에 인접한다. 북서쪽으로는 이스라엘, 남쪽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육로로 접하며 남서쪽으로는 이집트와 해안 국경을 사이에 두고 있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의 교차로이다.

아카바 지역에는 기원전 1,500년 전부터 사람이 살았으며 고대에도 주요 항구로 기능했다. 아카바는 페트라와 함께 아랍계 유목민이 세운 나바테안(Nabatean) 문명의 주요 도시였으며, 로마제국 시대에는 '아엘라(Aela)' 또는 '아일라(Ayla)'라고 불리며 주요 무역항으로 발전하였다.

아카바는 아카바주를 구성하는 알카사바(Al-Qasaba), 알쿠와이라(Al-Quairah), 와디 아라바(Wadi Araba), 알디사(Al-Deeseh) 지구(Liwa) 중에서 알카사바 지구에 위치한 중심 도시로, 홍해라는 특수한 지리적, 환경적 조건으로 인해 요르단의 경제적 중심지이자 주요 해양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아카바에 위치한 아카바항은 요르단의 유일한 국제 항구로 주변 국가들과 교류 및 교역을 하는데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한다.

1990년대 이후 외국인 투자 유치 및 민간부문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무역 진흥 정책이 아카바에 적용되어 경제특구(ASEZ, Aqaba Special Economic Zone)로 지정되었으며 이와 함께 도시의 경제적 성장 및 도시 정비 작업도 활발해졌다. 아카바는 요르단의 유일한 해양 관광지이며, 또 다른 유명 관광지인 와디럼(Wadi Rum)과 페트라 가까이 인접해있어 관광업도 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