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주

심주

[ 沈周 ]

요약 중국 명나라 때의 문인화가. 산수 ·화훼(花卉) ·금어(禽魚)를 즐겨 그렸으나, 특히 산수화에 뛰어나, 남북의 화풍을 융합한 장중한 구성과 풍운(風韻)이 깃든 필치의 수묵담채화에는 일품이 많다. 40세 이후부터는 대소폭의 화면에 조지대엽 수법(粗枝大葉樹法)을 썼다고 하나, 대개 청명하고 투명하게 맑은 화면에는 반드시 낙묵준점(落墨皴點)을 썼다고 하는 말과 같이 점태(點苔)로 상징되는 활달함이 특징이다.
출생-사망 1427 ~ 1509
계남(啓南)
석전(石田) ·백석옹(白石翁)
국적 중국 명(明)
활동분야 미술
출생지 중국 장쑤성[江蘇省] 창저우[長州]
주요작품 《산수도권(山水圖卷)》

심석전(沈石田)으로 더 많이 알려졌다. 자 계남(啓南). 호 석전(石田) ·백석옹(白石翁). 장쑤성[江蘇省] 창저우[長州] 출생. 강남의 시화로 알려진 문인 가계에서 태어났으며 부친 항(恒), 숙부 정(貞), 조부 징(澄), 동생 빈(豳)도 모두 그림에 능하여, 심주의 뒤를 이은 문징명(文徵明) 일족과 서로 비슷하다. 그는 처음에는 동원(董源) ·거연(巨然) ·이성(李成) 등의 화법을, 중년 이후에는 황자구(黃子久)의 화법을 터득하였고, 만년에는 오진(吳鎭)에게 심취하였다고 한다.

산수 ·화훼(花卉) ·금어(禽魚)를 즐겨 그렸으나, 특히 산수화에 뛰어나, 남북의 화풍을 융합한 장중한 구성과 풍운(風韻)이 깃든 필치의 수묵담채화(水墨淡彩畵)에는 일품이 많다. 40세 이후부터는 대소폭의 화면에 조지대엽 수법(粗枝大葉樹法)을 썼다고 하나, 유품을 통해 보면 대개 청명하고 투명하게 맑은 화면에는 반드시 낙묵준점(落墨皴點)을 썼다고 하는 말과 같이 점태(點苔)로 상징되는 활달함이 특징이다. 동향의 문징명, 당인(唐寅) 등이 그의 영향 아래 있었고, 심석전부터 문징명에 이르는 계통을 절파(浙派:시조 戴進)에 대하여 오파(吳派)라고 부른다. 그 후 그의 화법은 동기창(董其昌)에게 계승되어 오파의 문인화(文人畵)는 더욱 번창하였다. 작품에 《산수도권(山水圖卷)》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