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인

당인

[ 唐寅 ]

요약 중국 명나라의 화가. 남종화와 북종화가 융합한 산수화를 만들어냈다. 필치는 부드럽고 가는 주름의 금으로 윤색되어 있으며, 단단하게 짜인 치밀한 화태(畵態)를 나타냈다. 가정기(嘉靖期) 오파(吳派)의 문인화풍(文人畵風)의 완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출생-사망 1470 ~ 1523
백호(伯虎)
육여거사(六如居士)
국적 중국 명(明)
활동분야 미술
출생지 중국 장쑤성[江蘇省] 우셴[吳縣]
주요저서 《당인집(唐寅集)》
주요작품 《강산취우도(江山驟雨圖)》

자 백호(伯虎). 호 육여거사(六如居士). 장쑤성[江蘇省] 우셴[吳縣] 출생. 어릴 때부터 재능이 뛰어났으며, 1498년 향시(鄕試)에 합격하였으나 관리로서는 불운하였다. 벼슬에서 물러난 후 쑤저우[蘇州]에 은거하며 시와 술을 벗삼고 서화를 팔아서 생활하였다. 그림은 이성(李成) ·범관(范寬)을 비롯하여 송(宋)나라의 이당(李唐) ·마원(馬遠) ·하규(夏珪) 및 원(元)나라 말의 4대가 오진(吳鎭) ·황공망(黃公望) ·예찬(倪瓚) ·왕몽(王蒙)까지 연구하였다. 이당의 준법(皴法)을 배웠으며, 명의 화원화가(畵院畵家) 주신(周臣)에게서 남종화(南宗畵)를 배웠다.

그리고 심석전(沈石田)에게도 사숙(私淑)하여, 남종화와 북종화가 융합한 산수화를 만들어냈다. 필치는 부드럽고 가는 주름의 금으로 윤색되어 있으며, 단단하게 짜인 치밀한 화태(畵態)를 나타냈다. 그는 가정기(嘉靖期) 오파(吳派)의 문인화풍(文人畵風)의 완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으며, 서정경(徐楨卿) ·축윤명(祝允明) ·문징명(文徵明) 등과 더불어 ‘오중사재자(吳中四才子)’라 불렸다. 《강산취우도(江山驟雨圖)》 등이 대표작이며, 문장에도 뛰어나 《당인집(唐寅集)》을 남겼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