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터

스쿠터

[ scooter ]

요약 두 바퀴로 굴러가는 모터사이클의 한 종류.
스쿠터

스쿠터

바퀴의 지름이 보통의 오토바이보다 작고 소형의 기관(50∼600cc)을 좌석 아래에 장착하고 있다. 따라서 보통의 복장으로 걸터앉아 운전할 수 있고, 여성이 타기에도 편하다. 그러나 장거리의 고속 주행용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사용범위도 주로 시가지에서의 통근·통학·배달 및 근교에서의 가벼운 스포츠에 한정된다. 고성능보다도 경쾌함과 저가격에 특징이 있다.

스쿠터는 1912년 미국에서 현재의 스쿠터와 비슷한 것을 군용으로 만들었고, 1921년 독일에서, 1925년 영국에서도 생산했다. 그러나 일반인에게 보급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유럽, 특히 패전국인 서독과 이탈리아에서 승용차 대용으로 이용하면서부터다.

예전부터 오토바이 전문제조회사에서 생산한 것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군수산업으로부터의 전향에 의한 것이었다. 어느 것이든 소득수준의 회복으로 소형차가 보급됨에 따라 선진국에서의 생산은 거의 중지된 상태에 있었으나, 유가문제(油價問題)와 관련, 현대판이라고 할 수 있는 50cc의 소프트바이크가 다시 보급되었다.

스쿠터의 구조는 강판 또는 강관제의 프레임에 뒷바퀴 지지장치 ·앞바퀴 지지장치 ·기관 ·동력전달장치 등을 설치하고 차체의 후반부에 좌석을 씌운 형식이다. 기관은 2행정 가솔린기관으로, 거의가 단기통이며, 냉각팬에 의한 강제 냉각식으로 되어 있다.

동력전달장치는 보통의 오토바이와 같은 형식의 것으로 된 것도 있으나 조작은 쉽게 할 수 있도록 원심클러치, 유체 토크 변환기에 의한 자동 변속장치를 구비한 것이 많고 최종 구동장치에는 체인이 주로 사용된다. 바퀴는 바깥지름 40∼50cm의 타이어가 많이 사용되며, 스포크식도 있다.

스쿠터에는 운전자 1인 이외에 필요에 따라 한 사람 또는 60∼70kg의 하물을 적재할 수 있으며, 평지에서의 최고속도는 70∼100km/h이고, 경제속도 30∼40km/h로 주행하면 1ℓ로 45∼75km 주행할 수 있다. 등판능력은 승용차 정도이고 차량 중량은 120∼150kg이며, 중심이 낮아 안정성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