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읍

송악읍

[ Songak-eup , 松嶽邑 ]

요약 충청남도 당진시 북동부에 있는 읍.
당진시 송악읍

당진시 송악읍

위치 충청남도 당진시 북동부
면적(㎢) 79.74
행정구분 29행정리(22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면 반촌로 59(기지시리 244-2)
인구(명) 24,813(2012년)

동쪽은 아산만을 건너 경기도 평택시, 서쪽은 송산면(松山面), 남쪽은 신평면(新平面), 북쪽은 아산만을 사이에 두고 경기도 평택시·화성시와 마주한다.

동쪽과 북쪽은 비교적 낮은 구릉지대와 간석지 및 평야지대를 이루고 서쪽과 남쪽은 송악산·오룡산(五龍山)·철마산(鐵馬山) 등의 구릉지로 되어 있어 동고서저(東高西低)의 지형을 이룬다. 농경지의 대부분이 남동쪽의 전대리(全垈里)와 도원리(桃源里) 일대에 집중되어 있고, 남동쪽 간석지에는 광양염전과 송악염전 등이 있다.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외에 잎담배의 재배가 성하다.

문화재로는 당진 신암사 금동불좌상(唐津申菴寺金銅佛坐像:보물 987), 당진 필경사(唐津筆耕舍:충남기념물 107), 한음선생 영정(漢陰先生影幀:충남문화재자료 298), 숭학사지(崇學寺址), 송악산성지(松嶽山城址) 등이 있고, 기지시(機池市) 줄다리기(중요무형문화재 75)가 전하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송악읍 충남 당진시 서쪽에 있는 읍 조선시대 면천군 승선면에 속한 지역이었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송악산의 이름에서 따와 송악면이라고 했다. 2009년 읍으로 승격되었으며 현재 22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송악읍은 북쪽에 위치한 해발 150m의 송악산이 최고봉으로 대부분 낮은 구릉성 산지로 형성되어 있다. 간척사업을 통해 서쪽 아산만에 면한 넓은 농경지에 벼농사가 활발하다. 서쪽 아산만의 한진포구 옆으로 아산국가산업단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서해안고속도로 송악IC가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기지시 줄다리기가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