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염성질환

성전염성질환

[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 性傳染性疾患 ]

요약 통상적인 성교에 의한 성병(性病)을 포함하여, 성교는 아니지만 유사한 성행위로 감염되는 모든 질환.

성(性)에 대한 사회관습은 지난 수십년에 걸쳐 많이 변화하였으며, 1970년대에 이르러 성행위의 다양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즉, 이성간의 성교뿐만 아니라 동성간에 행하여지는 여러 형태의 성행위, 여러 상대자와의 성관계, 다양한 성기교(性技巧) 및 구강성기(口腔性器) 성행위 등 다양해졌으며, 이에 따라 감염의 종류도 증가하였다.

또한 감염경로도 통상적 성교 외에 구강 및 성기에의 입맞춤에 의한 경구(經口)감염, 동성애 남성간에 행하여지는 항문성교(肛門性交) 및 여러 사람이 어울려 불결하게 이부자리를 같이 사용하는 데서 오는 기생충 감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성전염성 질환을 일으키는 병원체도 다양하여, 대별해 보면, 세균 ·바이러스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Chlamydia trachomatis)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또는 유레아플라스마(Ureaplasma), 진균(眞菌) 및 체내외 기생충(體內外寄生蟲) 등이 있다.

이러한 성전염성 질환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뚜렷한 양상은 요도분비물을 보이는 경우와 피부 및 점막의 이상 및 동성애자들과 관련된 질병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