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시

산문시

[ prose poem , 散文詩 ]

요약 일정한 운율을 갖지 아니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내재율(內在律)의 조화만 맞게 쓰는 산문 형식의 서정시.

특히 프랑스 문학에서 특이한 지위를 차지한다. 장 드 라퐁텐(Jean de La Fontaine), 장 드 라브뤼예르(Jean de La Bruyère), 장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에티엔 세낭쿠르(Étienne Senancour), 프랑수아 드 샤토브리앙(François de Chāteaubriand) 등이 산문시의 선구자들이며, 《밤의 가스파르》(1842)의 작가 루이 베르트랑(Louis Bertrand)은 근대 산문시의 창시자라고 불린다.

산문시는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Charles-Pierre Baudelaire)가 《파리의 우울》(1869)을 발표한 이래 중요한 시의 한 부문이 되었다. 그는 서문에서 산문시의 특질에 관하여 "율동과 압운이 없지만 음악적이며 영혼의 서정적 억양과 환상의 파도와 의식의 도약에 적합한 유연성과 융통성을 겸비한 시적 산문의 기적"이라고 진술하였다.

보들레르 이후 산문시를 쓴 시인으로 막스 자코브(Max Jacob), 피에르 르베르디(Pierre Reverdy), 앙드레 지드(André Gide) 등이 있다. 프랑스 이외의 다른 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이반 투르게네프(Ivan Turgenev)와 월트 휘트먼(Walt Whitman)의 산문시는 유명하다.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