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나

사바나

[ savanna ]

요약 열대기후 중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지역에서 나타나는 열대 초원지대.
아프리카 사바나

아프리카 사바나

사바나란, 열대기후 지역 중에서 긴 건기(乾期)로 인해 나무가 잘 자라지 못하여 긴 풀들로 무성하게 덮여 있는 열대 초원을 가리킨다. 원래 동아프리카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넓은 열대 초원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비슷한 경관을 가진 열대 초원을 가리키는 일반명사가 되었다.

적도를 중심으로 분포하는 열대우림의 주변에 주로 나타나며, 이 지역은 계절에 따른 기압대의 이동으로 적도수렴대와 아열대고압대의 영향을 번갈아 받아 우기와 건기가 형성된다. 그러나 오늘날 사바나 지역은 자연 상태의 식생 천이(遷移)에 의한 것보다 더 넓게 나타나는데, 건기에 자주 발생하는 자연적인 불과 함께 목축과 농경을 위한 인위적인 방화의 결과로 더 넓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식생은 키가 큰 장초(長草)들로 이루어진 초원 속에 드문드문 관목들이 분포하며, 대체로 드넓은 평야에 사방으로 확트인 독특한 식생 경관을 연출한다. 위도상으로 북ㆍ남반구의 대략 0∼20° 내외에 분포하며, 이로부터 고위도로 감에 따라 강수량이 줄어들면서 점차 키가 작은 풀들로 구성된 건조 초원 스텝(steppe)이 나타난다. 즉 사바나는 열대우림과 건조 초원의 점이적 성격을 가진다.

사바나는 열대기후 지역 중 가장 넓게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아프리카이다. 특히 동아프리카의 탄자니아, 케냐, 짐바브웨 일대의 대평원은 세렝게티국립공원을 비롯한 각종 야생동물들의 서식처로 유명하다. 풀들이 풍부하여 초식동물들의 낙원을 이루며, 또한 이들을 먹이로 하는 육식동물들도 많아서 지구상 최대의 동물의 왕국을 이룬다. 이곳의 초식동물들은 건기ㆍ우기 계절의 변화에 따라 무리를 지어 대이동을 하여 장관을 이루기도 하며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유목이 이루어져왔으며, 불을 질러 확보한 농지에 농사를 지은 뒤 몇 년 후 다시 새로운 곳으로 옮기는 이동식 화전 농업이 현재까지도 남아있다. 남아메리카 오리노코강 유역의 야노스(Llanos)나 브라질 고원 일대의 캄푸스(Campos), 콜롬비아, 파라과이 등과 아시아의 인도, 미얀마, 타이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에도 나타난다. 근래에 들어 이들 지역에서는 사탕수수ㆍ커피ㆍ면화 등을 대규모로 재배하는 플랜테이션 농업이 활발하며, 아시아에서는 관개를 통한 벼농사들도 이루어진다. 

사바나 본문 이미지 1
온대림침엽수림툰드라사바나사막열대우림

카테고리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