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리면

사리면

[ Sari-myeon , 沙梨面 ]

요약 충청북도 괴산군 북서부에 있는 면.
사리면소재지

사리면소재지

위치 충청북도 괴산군 북서부
면적(㎢) 50.62
행정구분 27행정리(8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북도 괴산군 사리면 사리로 242(사담리 522)
인구(명) 2,915(2013년)

남부는 청안면(淸安面), 동부는 소수면(沼壽面), 북부는 음성군, 서부는 도안면과 접한다. 면의 북서부 보강천(寶岡川)의 지류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해발고도 200∼400m의 구릉성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보강천의 지류 유역에 있는 경지는 사리저수지가 있어 수리시설이 잘 되어 있으며, 동류하는 성황천(城荒川) 유역의 산간지대에도 좁은 경지가 분포한다. 주요 농작물은 쌀·보리·밀 등의 주곡작물과 고추·잎담배·인삼 등이 생산되며, 한우·닭 등을 많이 기르고 있다. 사리면에는 기업체가 많이 입지해 있어 지역경제에 도움을 되고 있다. 복선화된 충북선과 충주∼청주 간 국도가 면의 서쪽을 통과하고 있다.

문화재로는 괴산 봉학사지 5층석탑(槐山鳳鶴寺址五層石塔:충북유형문화재 29), 괴산 봉학사지 석조여래좌상(槐山鳳鶴寺址石造如來坐像:충북유형문화재 30), 금동보살 삼존불(金銅菩薩三尊佛), 보광사지(普光寺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사리면 충청북도 괴산군 북서부에 있는 면 서쪽에 증평군과 접하고 있으며 보광천 유역에 넓은 평야지대를 중심으로 농업이 발달되어 있다. 사담리에 면사무소가 위치하며 8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면의 북서부 보강천 유역의 평지를 제외하면 면의 대부분이 해발고도 200∼400m의 구릉성 산지로 이루어져 있고 해발 539m의 보광산이 면의 중심부에 위치한다. 34번 국도가 동쪽의 괴산읍, 서쪽의 증평군으로 연결된다. 산업시설로는 괴산사리농공단지가 있고 문화재로는 봉학사지 석탑과 석조여래좌상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