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빈델반트

빌헬름 빈델반트

[ Wilhelm Windelband ]

요약 독일의 철학자 ·철학사가. 신(新) 칸트학파의 하나인 서남(西南)독일학파(바덴학파)의 창시자이다. 철학사의 입장에서는 각 개인의 사상의 기록을 중심으로 하던 종전 방법과는 달리, 철학적 문제와 개념의 역사적 전개를 중시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주요 저서로 《서양근세 철학사》, 《철학사 교본》 등이 있다.
출생-사망 1848.5.11 ~ 1915.10.22
국적 독일
활동분야 철학
출생지 독일 포츠담
주요저서 《서양근세 철학사》(1878∼1880) 《철학사 교본》(1892) 《철학개론》(1914)

포츠담 출생. 예나대학과 베를린대학에서 공부하였고, 취리히 ·프라이부르크 ·슈트라스부르크 ·하이델베르크 등의 각 대학 교수를 지냈다. 신(新) 칸트학파의 하나인 서남(西南)독일학파(바덴학파)의 창시자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녔으며, 그의 저서는 한국에서도 널리 읽혀졌다.

철학사의 입장에서는 각 개인의 사상의 기록을 중심으로 하던 종전 방법과는 달리, 철학적 문제와 개념의 역사적 전개를 중시하는 방법을 쓰면서도, 헤겔식 관념적 구성에만 흐르지 않는, 진정한 학문적인 철학사의 구축을 꾀하는 큰 업적을 남겼다. 이것은 그가 창시한 학파의 대표자로서 19세기 후반 이후의 유물론(唯物論)과 실증주의(實證主義)에 대항하는 그의 문화철학자 ·가치철학자로서의 연구업적과 표리일체(表裏一體)를 이루는 것이다. 주요 저서로는 《서양근세 철학사 Geschichte der neueren Philosophie》(1878∼1880) 《철학사 교본 Lehrbuch der Geschichte der Philosophie》(1892) 《역사와 자연과학 Historie und Naturwissenschaft》 《철학개론 Einleitung in die Philosophie》(1914)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