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간화합물

분자간화합물

[ interparticle compound , 分子間化合物 ]

요약 종류가 다른 분자 사이에 어떤 결합력이 작용하여 성분 분자와는 다른 성질을 보이며, 또한 전형적인 원자간 결합도로 나타낼 수 없는 화합물의 총칭이다.

분자화합물이라고도 한다. 중요한 일군(一群)은 퀸하이드론형이며 그 특징은 ① 성분 분자에 비해 몹시 착색되어 있고, ② 두 성분 중 한쪽은 퀴논형(p-벤조퀴논·퀴논다이이민카티온 등), 다른 쪽은 하이드록시기·아미노기 등을 가진 방향족 화합물인 두 가지이다. 두 성분을 융해시키거나 혼합물을 적당한 용매하에서 결정화시켜 만든다. 현재 가장 상세히 연구가 이루어져 있는 것은 유기화합물 사이의 분자간화합물인데 1차화합물에 비하여 강한 색을 가진 것이 많다. 또 클라스레이트화합물도 일종의 분자간화합물이다.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본질에 관해서는 아직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으나, 주로 작용하는 힘은 한쪽 분자가 전자주개로, 다른 한쪽이 전자받개로 되어 분자 사이에 전하가 이동하는 데 따른 상호작용이라고 생각된다. 방향족화합물 상호 간의 분자간화합물의 결정에서는 성분 분자가 교대로 중첩되어 배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테트라사이아노파라퀴노다이메테인과 각종 아민류와의 분자간화합물에서는 10-2Ωcm 정도의 비저항(比抵抗)을 보이는 유기반도체를 얻어 주목되고 있다. 또 어떤 종류의 분자간화합물이 생성되는 반응은 점적반응(點滴反應)에 이용되어 분석화학적 가치가 있다.

참조항목

분자, 화합물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