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공

분기공

[ fumarole , 噴氣孔 ]

요약 화산의 화구 또는 산의 중턱과 기슭에서 화산가스가 분출되어 나오는 구멍을 말한다. 아황산가스나 황화수소가 많은 경우에는 황기공이라고도 하며 같은 분기공이라 해도 때에 따라서 가스의 성분이 달라지므로 분기예보에 좋은 단서가 된다.
다마가와온천 분기공

다마가와온천 분기공

화산의 본원에 직접 통하는 것과 새로운 용암류나 화산쇄설물층(火山碎屑物層)의 표면에서 이것들이 고온일 때만 존속되는 것이 있다. 분기(화산가스)는 많은 경우에 부피로 50% 정도, 때로는 90% 이상이 수증기이다. 그 밖에 이산화탄소·일산화탄소·아황산가스·황화수소·염소·플루오린·질소·수소 등도 함유되는데, 조성은 각각의 화산·화구·분기공마다 특징이 있다.

특히 아황산가스·황화수소가 많은 경우는 황기공(黃氣孔)이라고 한다. 같은 분기공이라도 때에 따라 가스의 조성이 다르므로 분기예보의 단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흔히 분기공에는 황 등의 화산승화물이 부착되어 있다. 온도도 수백도의 고온인 것부터 거의 상온인 것까지 있다. 특히 활화산의 분화 직후의 화구 부근에서 볼 수 있는 분기공은 극히 고온이므로 휘발성 염화물이나 염산을 비교적 다량으로 포함하는 가스를 높은 압력으로 분출한다. 또 우기(雨期)에는 분화공, 건기에는 온천(溫泉)으로 변하는 것도 있다.

카테고리

  • > > >

관련이미지

다마가와온천 분기공

다마가와온천 분기공 출처: Xav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