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사리

배가사리

요약 잉어목 잉어과의 민물고기.
배가사리(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배가사리(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학명 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동물
척삭동물
경골어류
잉어목
잉어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8∼12cm
몸의 빛깔 등쪽의 윗부분 청갈색, 배쪽 흰색
산란시기 6∼7월경
서식장소 중, 상류의 물이 맑고 바닥에 자갈이 깔려 있는 하천
분포지역 한국(대동강·한강·금강)

몸길이 8∼12cm이다. 몸은 원통 모양이고 길며 옆으로 약간 납작하다. 몸은 원통형이고 길쭉하지만 옆으로 조금 납작하다. 눈이 작고 등쪽에 치우친다. 주둥이의 밑에서부터 배까지 평평하기 때문에 바닥에 붙을 수 있다. 입은 밑에서 보면 말굽처럼 생겼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짧다. 윗입술은 반원형으로 비교적 큰 피질돌기가 1줄로 배열되어 있다. 입구석은 눈의 앞 끝에 닿으며 입구석에는 수염이 1쌍 있다. 아가미구멍은 양 옆에 있고 비교적 넓다.

지느러미는 뒷지느러미보다 크고 배지느러미보다 앞에서 시작하며, 가운데 부분이 밖으로 둥근데 특히 수컷에서 두드러지게 니타난다. 꼬리지느러미는 끝이 깊이 갈라지고 아랫조각과 윗조각의 크기가 비슷하다. 측선은 뚜렷하고 몸의 양 옆 가운데를 거의 직선으로 달리지만 앞쪽에서 조금 배쪽으로 휜다. 비늘은 큰 편으로 기와처럼 배열되어 있다. 배와 가슴에는 배쪽으로 비늘이 있고 가슴의 좁은 부분에만 비늘이 없다.

몸빛깔은 등쪽의 윗부분이 청갈색이고 배쪽은 흰색이다. 몸 중앙에는 분명하지 않은 어두운 세로띠가 있으며, 이 세로띠 안에는 8∼9개의 어두운 색 반점이 나란히 있다. 이 세로띠는 간격이 고르지 않다. 등쪽으로는 분명하지 않은 갈색의 반점들이 흩어져 있다.

중, 상류의 물이 맑고 바닥에 자갈이 깔려 있는 하천에 서식한다. 바닥 가까이에서 규조류·녹조식물을 찾아 먹고 작은 곤충과 모래도 먹는다. 겨울이 시작되기 바로 전과 알을 낳을 무렵에는 큰 무리를 이룬다. 산란기는 6∼7월경이며 2년이면 성숙한다. 한국 특산 어종으로 대동강·한강·금강 등지에 분포한다.

배가사리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