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소

바다소

[ sea cow ]

요약 바다소목[海牛目]에 속하는 수생 초식성 포유동물.
매너티

매너티

학명 Sirenia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바다소목
크기 몸길이 2.5∼4m
몸의 빛깔 암회색 또는 자회색
수명 약 60년
생활양식 군서생활
서식장소 연안, 만 등의 육지와 가까운 바다
분포지역 멕시코만, 브라질, 대서양

해우라고도 한다. 현생(現生)하는 종류는 대서양에 살고 있는 매너티(manatee)와 태평양·인도양에 분포하는 듀공(dugong)이 있다. 스텔러바다소(Hydrodamalis gigas)가 베링해에 1700년대까지 서식하였는데 남획의 결과 멸종되었다. 매너티와 듀공은 분류학상 과를 형성하며, 2종류 모두 열대에서 아열대의 산호초가 있는 연안에서 생활하며 바닷말[海藻]을 주식(主食)으로 한다.

바다소 본문 이미지 1
듀공매너티

몸길이는 둘 다 2.5∼4m이며, 몸 전체에 드문드문 털이 있고 몸빛깔은 암회색 또는 자회색이다. 동물 계통분류학적으로 바다소류는 코끼리류와 근연으로, 입 밖으로 나온 엄니는 송곳니가 아니고 앞니라는 점도 비슷하다. 앞다리는 지느러미 모양인데, 뒷다리는 퇴화하여 몸 밖에 나와 있지 않다. 입은 돼지를 생각하게 되는데 바다코끼리와 가장 비슷하다.

몸은 토실토실 살쪘으며, 꼬리에 큰 꼬리지느러미가 있는데 듀공에서는 뒤쪽을 향한 반달 모양으로서 중앙부가 움푹 패어 있다. 초식성으로 바닷말과 수생식물을 먹으며, 새끼는 한 배에 1마리를 낳는다.

겁이 많으며, 다른 동물로부터 공격을 피하기 위해 해중생활(海中生活)을 하게 된 것이라고 추측한다. 1시간 이상 잠수하여 해저(海底)에 정지해 있다고 한다. 동작은 둔하여 유영속력도 시속 6km 정도이며, 밤에는 드물게 해변가에 상륙할 때도 있다.

바다소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은 모터보트(moterboat)로 알려져 있는데, 모터보트의 속도를 제한한 지역에서는 바다소의 생존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바다소 생존비율의 변화를 보이는 또다른 원인으로는 해양오염을 들 수 있으며, 적조에 의한 조류의 과도한 번식과 한랭전선, 수중식물의 변화 등이 원인으로 지적된다. 멸종위기에 처한 바다소의 개체변이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바다소 본문 이미지 2 
[바다소의 서식지 : 멕시코만·브라질·대서양]

역참조항목

매너티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