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보트

모터보트

[ motorboat ]

요약 내연기관으로 추진되는 소형선박.
모터보트

모터보트

주정(舟艇)의 일종으로 기동정(機動艇) ·발동기정(發動機艇)이라고도 한다. 용도는 다양하지만 쾌유용(快遊用)과 상업용으로 크게 나뉜다.

쾌유용 기동정은 모터요트·순항정·연락정·러너바우트(runabout)·유람정·경주정·선외기정(船外機艇)·모터세일러 등이 있다. 상업용 기타 실용되는 기동정을 총칭하여 실용정이라고 하며, 용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여객용의 란치, 텐더(tender:보급선), 구조정·소방정·순시정·경비정·검역정 등이 있다.

이들 주정은 크기·추진기관·속력·설비·용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기동정은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속력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물의 저항을 고려한 갖가지 선형(船型)이 채택되고 있다. 보통의 기동정에서는 자기의 무게와 같은 물을 배제하여, 전진할 때 물을 가르고 전진하는 배수정(排水艇)이지만, 고속의 경주정(競走艇)에서는 활주정(滑走艇:hydroplane)을 채택하고 있다.

배가 달리기 시작하면 수압력 때문에 전저(前底)를 수상에 노출하고 후저(後底)는 수상에 접해서 활주한다. 배의 밑바닥은 평평하며 후부가 전부보다 낮고, 스텝(step)이라고 하는 단(段)을 붙여서 물의 저항을 줄임으로서 시속 100km 이상의 쾌속을 낸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 형의 중간에 위치하는 반배수정도 있으며, 수중에 정체(艇體)로부터 소형의 날개를 내어 그것으로 부력을 얻는 것도 고안되었는데 이것을 수중익선(水中翼船:hydrofoil)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속력에서는 활주정에 미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