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기구

미주기구

[ 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 , 美洲機構 ]

요약 아메리카 대륙의 지역적 협력을 위하여 설립한 기구.
워싱턴 미주기구

워싱턴 미주기구

설립일 1951년 12월
설립목적 아메리카 지역의 평화와 정의의 질서 달성, 각국의 유대와 상호협력 강화
소재지 미국 워싱턴
가입국가 35개국(2000)

1948년 8월 30일 콜롬비아의 산타페데보고타에서 개최한 제9회 미주회의에서 이 기구의 헌장을 채택하였다. 미주상호원조조약과 차풀테펙협정(Act of Chapultepec)에 따라 종전의 아메리카 지역 협력기구인 미주연합(Pan American Union)을 개편·강화하여 지역적 집단안전보장기구로서 모양을 갖추었다. 1951년 12월 캐나다를 제외한 모든 아메리카 지역 국가들이 참가하여 기구를 설립하였다. 쿠바는 회원국이었다가 1962년에 축출되었다.

평화와 정의의 질서를 달성하고, 각국의 유대와 상호협력을 강화하며, 회원국간의 분쟁 조정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 그 주권·영토·독립을 지키며 집단안보체제를 마련하고 경제·사회·문화 영역에서 상호협력을 도모한다. 조직의 최고기관은 총회로 매년 개최한다. 회원국마다 1표씩 투표권이 있으며 거부권제도는 없다.

외무장관협의회는 총회를 보완하며 회원국가가 공격·침략을 당할 경우 집행기관 역할을 한다. 상설 이사회는 회원국가의 대사로 구성되며 그 직속기관인 경제·사회·사법·문화 등의 전문이사회, 상설 사무국 및 13개 산하 전문기관 등이 있다.

2000년 현재 가맹국은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해 35개국이며 한국은 1981년 영구 옵서버 국가로 가입하였다.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를 공식언어로 사용하며, 본부는 미국 워싱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