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저우리

만저우리

[ Manzhouli , 滿洲里(만주리), 满洲里 ]

요약 중국 네이멍구자치구[內蒙古自治區] 후룬베이얼[呼倫貝爾]에 있는 시(市).
만저우리 국문

만저우리 국문

위치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후룬베이얼
면적(㎢) 720
인구(명) 55,384(2006년)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후룬베이얼맹 서부 빈저우철도[濱洲鐵道:하얼빈∼만저우리]의 종점에 위치한다. 서·북쪽은 러시아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쪽에는 다라이호[達賚湖]가 있다. 이곳은 몽골인의 파오[包:게르]가 듬성하게 있는 이름 없는 촌락이었으나, 1884년경부터 화베이[華北]의 상인이 몽골인과의 교역을 위해 정착하기 시작하면서 도시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1898년에 러시아가 이곳을 거쳐 시베리아철도로 연결되는 둥칭[東淸]철도를 건설한 후 1901년에 만저우리라고 불렀다. 그때부터 만저우리는 러시아인의 도시로서 급속히 발전하였다. 러시아 혁명 이전에는 러시아의 극동정책에 힘입어 많은 러시아인이 정착하였고, 혁명 후에는 러시아의 망명자 인구가 늘어, 1925년에는 1만 2000명의 인구 중 러시아인이 70%를 차지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때까지 빈저우철도 종점의 교통도시였고, 일본이 소련을 견제하기 위한 군사기지가 있었다.

점차 인구가 증가하면서 1934년 시(市)로 승격하였다. 부근에는 광산자원이 풍부하며, 현재 시 구역 안에 있는 대규모의 자라이눠얼[札賚諾爾]탄전 개발과 더불어 화력발전 및 화학·시멘트·건축재료·유제품·식품·제재 등 공업이 발달하여 공업도시로 변모하였다. 중국 한족(漢族)이 급속히 늘어 전체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교통으로는 중국 베이징에서 러시아 모스크바로 연결되는 국제열차가 있으며, 동유럽까지 연결된다. 교육기관으로는 13개의 학교가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만저우리 국문(國門)·링취안[靈泉]·선비인묘(鮮碑人墓)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