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레닌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 Marxism-Leninism ]

요약 레닌에 의하여 계승 ·발전 ·구체화된 마르크스주의의 사상 및 이론.

K.마르크스 사후 그의 사상은 독일의 K.카우츠키와 러시아의 레닌에 의하여 계승되었다. 전자는 독일파 마르크스주의인 사회민주주의이고, 후자는 러시아파 마르크스주의인 마르크스-레닌주의, 즉 공산주의이다. 이는 레닌이 마르크스와 F.엥겔스에 의해 성립된 과학적 사회주의를 기본으로 19세기 이후의 독점자본과 제국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현실을 반영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스탈린은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하여 ‘제국주의와 프롤레타리아혁명 시대에 있어서의 마르크스주의’라고 규정하는 한편, ‘마르크스-레닌주의란 혁명의 과학이며 파괴의 기술’이라고 정의하여 이를 확립하였다. 이 정의에 따르면 마르크스-레닌주의는 혁명의 이론과 전술의 통일체로서 파악되며, 이것을 마르크스-레닌주의라고 부르는 까닭은 이론은 주로 마르크스의 사상에서 비롯되었고 혁명론과 전술은 레닌에 의하여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1917년 이후 소련의 지도이념이 되었으나 1956년 2월 소련공산당 제20차 대회에서 흐루쇼프에 의하여 수정되었다. 이 대회에서 스탈린 비판이 있은 후 이탈리아 ·프랑스 ·에스파냐 등의 공산당, 즉 유러코뮤니즘(Eurocommunism)은 프롤레타리아독재 및 레닌주의의 포기, 모스크바로부터의 이탈을 선언함으로써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결정적 시련에 봉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