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딜타이

빌헬름 딜타이

[ Wilhelm Dilthey ]

요약 독일의 철학자, 생(生)의 철학의 창시자. 베를린 대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자연과학에 대해 정신과학의 영역을 기술적 ·분석적 ·심리적 방법으로 확고하게 만들었다. 이어 I.칸트의 비판정신의 영향을 받아, G.W.F.헤겔의 이성주의 ·주지주의에 반대하여 역사적 이성의 비판을 제창했다.
출생-사망 1833.11.19 ~ 1911.10.1
국적 독일
활동분야 철학
출생지 독일 헤센 비브리히

헤센 비브리히 출생. 하이델베르크와 베를린대학에서 수학하고, 1866년 바젤, 1868년 킬, 1871년 브레슬라우, 1882년 베를린의 각 대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자연과학에 대해 정신과학의 영역을 기술적 ·분석적 ·심리적 방법으로 확고하게 만들었다. 이어 I.칸트의 비판정신의 영향을 받아, G.W.F.헤겔의 이성주의 ·주지주의에 반대하여 역사적 이성의 비판을 제창하고, 역사적 생의 구조를 내재적으로, 다시 말하여 체험 ·표현 ·이해와의 관련에서 파악할 것을 주장하였다. 만년에는 세계관 연구에 도달, 철학적 세계관 유형을 분석해 내었으나, 상대주의적 경향이 강해졌다.

해석학 영역에서는 청년시대의 F.D.E.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 연구를 거쳐, 역사적 생의 이해, 역사적 의미의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해석학의 방법론을 확립하였다. 그의 해석학 ·역사철학은 실존철학 ·문예학 ·양식학(樣式學) ·유형론(類型論)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저서에 전집 12권(1914∼1936)이 있다.